[조성관련] “내포”란 무슨 뜻이며, 내포지역은 어디인가요?

‘내포’는 예로부터 서해바다에 인접한 충남 서북부 지역을 말하는데,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불교와 천주교 전파의 통로이며 일제 강점기에는 한용운, 윤봉길, 김좌진 등 많은 독립투사를 배출한 지역으로 왕권 중심의 공주 부여지역과 대비되는 서민 중심의 독특한 문화생활권을 형성해 왔습니다. 때문에 신도시 주변엔 문화유적지와 관광지가 많습니다. 가야산을 중심으로 수덕사와 개심사 등 고찰과 마애불을 비롯한 불교 유산이 산재해 있고 덕산은 온천 휴양관광지로 이름이 높습니다. 또한 바다와 육지가 어우러져 산물이 풍부한 내포는 지역주민들의 풍성한 인심만큼 먹을거리도 풍성합니다. 신도시에서 자가용으로 40분만 가면 리아스식 해안이 펼쳐진 서해안의 풍광과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조성관련] ‘내포’라는 신도시 명칭은 어떻게 결정되었나요?

충남도청이 이전하는 신도시의 명칭을 따로 정하게 된 것은 신도시의 명칭을 단순히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로 하기 보다는 다양한 매력을 지닌 신도시의 특징을 함축할 수 있는 이름을 새롭게 만들어서, 신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도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 도에서 신도시의 명칭을 정하기 위해 2006년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 결과 153개 안이 접수되었습니다. 도는 관계 전문가 등으로 ‘명칭공모 평가위원회’를 구성, 이들 ‘안’ 중 1차로 6개안을 선정하여, 시군 의견 수렴과 ‘충청남도 지명위원회’의 심의한 결과, ‘내포 신도시’가 충남의 정체성과 상징성, 발전 비전 등에 가장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신도시의 명칭을 ‘내포’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내포신도시의 특징은 1. 충남광역행정의 중심(도청,교육청,경찰청과 100여 유관 기관·단체 이전) 2. 도시가 숲이 되는 그린 시티(녹지율 50%이상의 자연 순응형 도시) 3. 자연이 에너지가 되는 신재생에너지 도시(태양역, 태양광, 지열, RDF 생산) 4. 건강한 자전거 천국도시(28개노선 70Km의 자전거 도로 설치) 5. 쾌적한 도시환경의 5無도시(5無 : 전신주, 육교, 쓰레기, 담장, 입식광고판) 6. 감각적인 공공디자인 도시 (공공시설물에 세련된 공공디자인 접목) 7. 지역정체성이 숨쉬는 창조도시(도민의 숲, 테마광장, 가로 조성) 8. 열린학교 중심의 교육 특화 도시( 학교+주거+공원+커뮤니티시설 복합화) 9. 일상에 불편함이 없는 안전도시(무장애도시 및 U-City 구축) 입니다.

[조성관련] 대중교통으로 대전, 서울에서 내포신도시를 가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시외버스는 대전과 신도시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서울에서는 시외(고속)버스가 열차의 경우 대전은 서대전역에서 익산을 경유하여 오는 열차가 있고, 서울에서는 용산역에서 장항선을 이용하여 홍성, 예산역까지 이용하는 방안과 시외버스를 이용하여 시내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버스 및 열차의 운행시간표는 입주민사랑방의 신도시가이드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성관련] 신도시에 거주하면서 취미나 여가활동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있나요?

현재 영화관 1개소와 공원 37개소, 녹지20개소, 광장14개소, 체육시설10종28개소, 자전거도로 48.9km를 설치완료 하였으며, 앞으로 공원 13개소, 녹지21개소, 광장7개소, 체육시설3종 3개소, 자전거도로 21.2km를 추가설치하여 최적의 공원 녹지 등 편익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조성관련] 주변에 유명한 관광지가 있나요?

유명한 덕산온천과 수덕사가 자리 잡고 있는 덕숭산도립공원, 용봉산 및 수암산이 신도시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고, 주변에는 남당항, 천수만, AB지구 간척지, 태안해안국립공원, 그리고 많은 문화 유적지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도 있습니다.

[조성관련] 옥외광고물특정구역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신도시가 형성됨으로 발생하는 광고물(간판, 현수막, 네온사인, 에드벌룬 등)이 무분별하고 무질서하게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관련법에 따라 제한구역을 지정 1업소 1간판 설치, 옥상간판 및 에드벌룬 금지, 직접조명 불가, 간접조명 허용 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건축물 축조시에도 사전 협의를, 하도록 하여 아름다운 가로경관을 조성하도록하는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에 적용된 공공디자인은 무엇이 있나요?

내포신도시는 지역정체성, 역사성에 기조한 공공디자인을 도입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를 조성코자 공공디자인이 적용된 사례로는 가로등, 버스승강장,자전거보관대등의 공공시설물과 벤치, 승강장 등의 공공시설물과 공원내 상징조형물, 소규모 야외무대, 포캣공원 등의 공공공간과, 교량, 지하차도 벽체등의 공공시설물, 환경연출 등에 공공디자인을 신도시 조성사업에 도입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성관련] 신도시에 설치되는 공동구란 무엇을 말하나요?

공동구는 전기·가스·수도 등의 공급설비, 통신시설, 하수도시설 등 지하매설물을 공동 수용함으로써 미관의 개선, 도로구조의 보전 및 교통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시설물을 말합니다. 신도시에는 교통량과 보행자의 이동이 제일 많은 중심상업지역 지하에 공동구를 설치하여 도로굴착으로 인한 소음, 분진, 차량통행 불편 등을 제거하여 주민 및 신도시를 찾는 방문객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조성관련] 신도시가 안전도시라고 하는데 어떤 점에서 안전도시인가요?

신도시를 조성하면서 장애인이나 노약자나, 어린이 등 주민 모두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장애를 느끼지 않는 도시를 조성하고자 교통, 건축물, 공원, 유도 및 안내시설 등에 주민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성관련] 5무(無)도시를 조성한다는데 5무가 무엇인가요?

전신주, 육교, 쓰레기, 담장, 입식광고판 등 5가지가 없는 도시로 조성한다는 것 입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의 주 진입도로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내포신도시의 주 진입도로는 총 길이 8.43km의 왕복 4 ~ 6차로의 (폭 20.5 ~ 31.3m) 도로로써 시점은 홍성군 홍북면 대동리 71-26번지(신도시 구역내)이고 종점은 대전 - 당진간 고속도로의 예산·수덕사IC 입구인 예산군 오가면 월곡리 163-1번지(국도21호선)를 연결하는 도로입니다.현재 예산군 삽교읍 이리(내포신도시)에서 삽교리(국45호)를 연결하는 제2진입도로와 충남 홍성군 홍북읍 대동리 ~ 홍성읍 대교리 일원을 연결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진입도로를 공사중에 있습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는 집단에너지로 냉·난방을 한다고 하는데 무엇인가요?

내포신도시내 아파트, 행정기관(충남도청 등)에서 각각 개별적으로 열생산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한곳에 집중된 열생산시설(일명:집단 에너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을 내포신도시 전체 수요처에 일괄 공급하는 것으로 - 지역난방 → 일정지역내의 아파트 빌딩등에 난방과 급탕을 공급하는 방식 - 산업단지내 집단에너지설 → 산업단지내 공장에 전기와 스팀을 공급하는 방식 등을 말합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는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이 있다고 하는데 무엇인가요?

내포신도시의 가정 및 상가 등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종량제 봉투에 담아 지정된 투입구에 가서 개인 확인카드 인식후 투입구에 쓰레기를 버리면 별도 경로를 통하여 자동으로 수집, 운반 되는 선진화된 기술입니다.
장점으로는 ① 거리에 쓰레기통, 쓰레기차(청소차)가 없고, ② 악취, 벌레가 없으며, ③ 자동집하된 쓰레기는 자원으로 재활용됩니다.현재 공사 진행중인 사항으로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성관련] 내포신도시의 충남도청에 가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청사 주소안내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충남대로 21(본관동), 우)32255
충청남도 예산군 삽교읍 도청대로 600(의회동), 우)32416

○자가용 이용시
당진-영덕(대전-당진) 고속도로 : 수덕사IC 또는 고덕IC 출구

○열차 이용시
KTX 천안아산역 하차 → 아산역에서 홍성역 또는 삽교역(새마을호 또는 무궁화호)
홍성역 또는 삽교역에서 택시로 10~15분 소요(금액 1만원 내외)
※ 버스 시간표는 공지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조성관련] 도청이 홍성·예산 양군으로 나뉘어져 있어 조정이 필요한 사항이 발생될 것으로 보는데 해소방안은?

신도시가 홍성·예산군에 걸쳐 조성됨에 따라 “도청 신청사 주소 표기”, “도로명 부여”, “상하수도요금”, “초ㆍ중학교 학군” 등 조정이 필요한 사항이 발생함에 따라 초기입주민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도에서는 도청(내포)신도시행정관리추진방안을 마련하여 협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조성관련] 충청남도 청사에 장애인, 노약자 편의시설 설치는?

충청남도 신청사는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애물 없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설치 내용은 - 건물 내외부 완만한 경사로(1:18 이하) 및 안전난간 설치 - 청사 출입문 1m이상 , 복도, 계단등 2.5m이상으로 법정 유효폭이상 - 장애인 주차구역은 전체 주차구역의 4%에 해당하는 60대 - 시각장애인용 점자블럭 설치 및 안내판 , 청각정보시스템등 - 장애인전용 승강기 및 화장실설치 - 대강당에 전용 관람석 설치 ※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등 관련법 기준 준수

담당부서:
담당자:
문의전화: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