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예절교육 2강

2010.07.01(목) 21:01:00인디고블루(all@korea.kr)

바르게 인사하는 방법과 절하는 방법 1.바른 경례법 머리를 반듯이 세우고 허리를 숙인다. 2. 바른 큰절법 ① 두 손을 모으고 자연스럽게 앞으로 올린다.이때, 어깨가 올라가거나 처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②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서로 교차해 잡는다. ③ 오른쪽 손등에 콧 끝이 살짝 닿도록 고개를 숙인다. ④ 허리를 핀 상태에서 왼발 먼저 구부린 다음, 오른발을 굽힌다. ⑤ 두 발이 모두 굽힌 상태에서 45도정도 허리를 숙여 절을 한다. ⑥ 절이 끝난 다음, 제자리에서 엉덩이를 올리는데,일어나기 쉽도록 발끝을 세워준다. ⑦ 일어난 다음, 손을 내리고, 가볍게 목례한다. 3. 바른 평절법 ① 자연스럽게 손을 옆으로 내린다, ② 왼발 먼저 구부린 다음, 오른발을 굽힌다. ③ 팔을 알맞게 벌려 무릎 선에 손을 대고 허리를 30도 정도 숙인다. ④ 절을 끝난 다음, 손을 옆으로 옮기고 엉덩이를 살짝 들면서 일어난다. ⑤ 두 손은 앞으로 모은 후, 가볍게 목례한다. 4. 오른쪽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행하는 절 답배를 하기위한 절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행한다. 5. 한복을 입었을 때의 행동예절 ①펼쳐진 치맛자락은 안으로 모은다. ②옷고름의 방향이 오른쪽을 향하도록 한다. ③긴 옷고름의 끝 부분은 치마 밑으로 집어넣는다. ④허리를 핀 상태에서 두 손을 모아둔다. 6. 한복을 입은 상태에서 자세를 고쳐 앉는 때 ①두손을 옆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 ②엉덩이는 왼쪽, 두 다리는 오른쪽을 향하도록 앉는다. ③오른쪽 무릎 위에 두 손을 모아둔다. ④다시 자세를 고쳐 앉을 땐, 오른쪽 다리만 왼쪽으로 옮긴다. ⑤치마자락 등 옷매무새를 다듬는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2-04-2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