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기사

천안‧아산권 소방안전 인프라 강화

- 도민 생활권 소방안전 T/F 운영, 재설계 착수 -

  • 등록일자
    2025.12.08(월) 09:23:53
  • 담당자
    충청남도 (https://www.chungnam.go.kr)
  • 천안물류센터 화재

    ▲ 천안물류센터 화재


    충남소방본부는 지난달 천안시 통합물류센터에서 발생한 대형화재를 계기로, 110만 명이 넘는 천안아산 생활권 도민의 소방안전 강화를 위해 소방안전 인프라 재설계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혔다.

     

    천안‧아산권은 수도권 인접성과 교통‧물류 중심 거점 도시로 성장하며 최근 10년간 인구 증가 16.1%, 공동주택 94.6%, 고층 건축물 380.6%, 특급․1급 소방대상물 71.2%, 공장 34.6%, 다중이용시설 10.3% 등 주요 시설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지역이다.


    언론 그래프(최종)


    이에 TF(Task Force)는 효율적인 예방․대응 대비책 등 미래형 소방안전 모델 구축을 목표로 △고위험 시설 등 선제적 예방대책 △2만L급 대용량 급수지원차 도입 △AI 기반 첨단 예찰 자율드론 시스템 시범 운영 △스마트 소방청사 신‧증축 추진 △예방․대응 중심의 인력 재배치 △현장지휘체계 강화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석유화학단지 등 소방시설 접목 방안 등 소방분야 교수 자문을 받아 실행 전략을 마련하여 천안․아산 생활권 도민의 소방안전을 강화한다.

     

    성호선 충남소방본부장은 “충남은 산과 바다, 도시와 농촌, 축산․수산업과 제조업이 공존하는 대한민국의 축소판” 이라며,

    “빠른 초고령화 진입과 재난 유형의 대형․복합화된 소방 수요에 맞는 생활권 소방안전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소방본부 T/F팀

    전화번호 041-635-5590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충청남도 콜센터
문의전화 : 041-120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엑스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