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촬영은 [충남문화재단-구석구석 문화배달] 홍보의 일환으로 야간특별승인까지 모두 받아 촬영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문화축제인 제 71회 백제문화제가 성대하게 그 문을 열었습니다. 올 10월 12일까지 10일간 진행되는 이번 백제문화제는 공주와 부여 두 곳의 지자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공주 백제문화제를 다녀오다가 이번에 처음 부여 백제문화제를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알찬 백제문화제 기본 정보와 더불어 먹거리,즐길거리, 인근 가볼 만한 곳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제문화제 부여는 이번이 첫 참여였는데, 백제문화단지 건물 자체가 워낙 웅장하고 멋져서 건축물을 감상하는 재미또한 컸답니다. 백제시대의 건축물을 재현한 백제문화단지의 건물과, 푸르른 잔디가 너무나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모습인데요.
저는 개막식과 개막식 다음날 연이틀 이어서 백제문화제 부여를 찾았는데 전국 각지에서 국내축제를 즐기러 온 시민분들의 모습이 즐거워 보였답니다.

이번 추석연휴열리는 국내축제중 그 규모나 시설이 가히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는 백제문화제 부여입니다. 백제의 정신을 이어받아 70년간 이루어진 전통있는 백제문화제는 1955년 백제대제라는 이름으로 부여지역 유지들의 뜻을 모아 백제대제집행위원회를 구성, '제 1회 백제대제'를 개최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백제제-백충렬제등을 거쳐 현재의 백제문화제가 되었습니다.


백제문화제 부여가 열리고 있는 백제문화단지는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던 백제역사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건립한 한국 최대 규모의 역사테마파크입니다.
백제의 왕궁인 사비궁을 삼국시대 왕궁의 모습으로 최초로 재현하였으며, 백제의 왕실 사찰 능사는 부여읍 능산리 유적을 실물 크기로 복원하였습니다.
중문인 대통문을 지나 마주하는 능사 오 층 석탑은 단지내에서 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건축물인데요. 이처럼 백제의 건축물들이 조화롭게 위치한 백제문화단지입니다.


백제문화단지의 중앙 단지광장에는 이번 백제문화제 부여의 축제를 맞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열리고 있습니다. 축제기간 추석 연휴와 맞물려 많은 국내 여행객들이 이곳을 찾아 축제를 즐기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백제문화단지 내 부스에서는 백제무기 만들기 체험 등 사비백제 체험프로그램으로 21종의 다양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중입니다.
금동대향로 만들기/백제 8문양 탁본체험/백제문양 타투체험/물레체험 등 아이들과 함께 축제를 방문한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좋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축제의 꽃은 먹거리라 할 수 있겠는데요. 백제문화제가 열리고 있는 백제문화단지 주변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양문의 앞쪽에는 '사비골 맛집'이라는 이름의 식당가들이 운영중이며, 사비궁 뒷편으로는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축제의 하일라이트는 바로 축제공연일텐데요. 제가 방문한 두번째날 저녁에는 가수 이영현/김현정/김원준 등의 유명가수분들이 와서 백제문화제 부여를 빛내주었답니다.

백제문화제 부여 축제 촬영을 갔던 2025.10.04(토)에는 충남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2025 구석구석 문화배달 축제가 함께 열렸습니다.
백제문화단지 내 제 2주차장에서 열린 이번 구석구석 문화배달 축제는 "우리동네 레트로 부여"라는 컨샙으로 축제가 진행되었는데요.


여러가지 체험 및 버스킹 공연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부여 백제문화제를 찾은 시민분들의 발걸음도 끊이질 않았답니다.

구석구석 문화배달의 체험 부스중 가장 핵심이 되었던 부스는 바로 "충청남도 태안 기업도시 브랜드 홍보관"이었습니다. 태안기업도시에 대한 홍보와 함께 룰렛을 돌려 경품을 받고, 인생네컷 등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행사장인데요.
태안기업도시(La Tierra)는 충남 태안군 천수만 일원에 조성중인 충청남도의 대표 사업으로 전체 6,870세대의 주거공간을 포함하며, 수용가능한 인구는 약 17,175명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인구 규모만 해도 중소 도시 하나를 구성할 정도이며, 자족형 도시를 목표로 조성되는 사업입니다. 2007년 착수하여 2025년 예정을 완료로 총 사업비 약 1조 2,982억원을 예상하는데요.
브랜드명 '라티에라'는 스페인어로 'The Land', 바다였던 곳이 대지로 거듭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백제문화제 부여
인근 가볼만한 곳
백제문화제 부여가 열리고 있는 백제문화단지와 차로 5분거리에 위치해 있는 구드래 나루터에는 현재 꽃들이 지천에 피어 있는 모습입니다.
가을을 닮은 코스모스부터 촛불 맨드라미가 한가득 피어 부여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보면 오렌지와도 같은 모양의 꽃 모양이 촛불 맨드라미로 구성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황화코스모스와 촛불맨드라미 모두 꽃이 오래가는 관계로 이번 백제문화제 부여를 관람후 함께 들리셔서 인생사진을 남기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백제문화제 부여 소식이었습니다.
백제문화제 부여
○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백제문로 455 백제문화단지, 구드래 일원
○ 기간:2025.10.03(금)-2025.10.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