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씨 좋은 가을, 전국에서 많은 행사 및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데요. 저는 지난 주말 아이들과 함께 충남도청에서 열린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에 다녀왔습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는 드론 레저산업 유치와 저변확대를 위해 개최된 행사로, 제 30주년 충남도민의 날을 맞아 함께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전국 드론 스포츠 대회, 드론 라이트 쇼, 드론 체험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및 체험이 마련된 이번 축제의 이모저모를 소개해 드립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에서는 드론 농구체험, UAM시뮬레이터, 드론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드론과 관련된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드론을 타고 보는 것 같은 관점의 UAM 시뮬레이터가 인기가 많았는데, 주말을 맞아 가족단위로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흥미로운 체험이었습니다.

저는 촬영시 드론을 운용하며 드론에 관심이 많은 편인데, 농업, 공업, 촬영 등 이제는 우리 일상에서 드론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농업용 드론은 가까이서 보는건 처음이었는데 크기가 정말 거대했답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공학 등 첨단 기술이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생산성과 삶의 질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4차산업시대에서 드론은 이처럼 우리 실생활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DJI사의 작은 드론으로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하는 입장에서 거대한 촬영용 드론은 정말 흥미로운 존재였는데요. 하늘 높이 떠있는 드론으로 보는 세상은 촬영자 또한 하늘을 날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타투스티커, 바람개비 만들기 등 흥미로운 체험과 드론 경기도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행사장에 마련되어 있어 연령별, 흥미도에 따라 축제가 마련된 모습입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행사장을 구경하는 사이 이윽고 해가 지고 본격적으로 무대의 조명이 켜졌습니다. 이번 드론 페스타는 제 30주년 충남도민의날에 맞추어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드론 쇼 관람에 앞서 상을 받는 도민들이 나와 김태흠 충청남도지사님과 수상의 영광을 가졌습니다. 또한 드론 페스타 각종 경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대회 참가자들이 수상식과 상금을 수여받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행사에 맞춰 K-POP 고등학교 학생들이 나와 축하무대를 여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 첫번째 공연은 요즘 한참 핫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GOLDEN' 노래에 맞추어 학생들이 춤을 추었습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행사장에서 김태흠 충남도지사님을 뵈었습니다. 저는 이전 행사에서 몇 번 뵌 적이 있는데 늘 우리 충청남도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불철주야 솔선수범하여 일하시는 김태흠 충청남도지사님의 연설이었습니다.

요런 국내축제는 트롯트 가수의 공연도 빠질 수 없겠죠?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돋구어 주는 트롯트 가수의 공연과 행사장을 가득 채운 시민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순간입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와 제 30주년 충남도민의 날을 맞아 각 지자체의 시장님 및 부시장님, 대행하는 분들이 나와 퍼포먼스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당진시 어린이 합창단 아이들이 나와 함께 무대를 빛내주었는데요. 맑고 고운 목소리를 가진 아이들의 '버터플라이' 노래를 들을 때는 마음이 벅차오름을 느꼈답니다.

그리고 가장 기대하던 순간,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의 드론 라이트쇼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두운 밤하늘을 밝히는 1,500대의 드론이 하늘로 떠오르는 순간 많은 관람객들의 입가에 함성이 터져나왔습니다.
하늘을 총총 수놓은 밝은 별빛 사이로 드론 불빛들이 떠올랐습니다. 그 첫번째 장면은 선물상자였는데, '내포의 자연과 역사'를 주제로 충남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드론으로 만나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심도시, 힘쎈 충남. 1,500대의 드론이 우리나라 지도를 그리고, 그 중에서도 한가운데 충남이 밝혀졌을 때도 다시 한번 드론의 기술력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백제의 화려한 문화유산을 간직한 고장 충청남도 답게 상징적인 조형물로 '백제금동대향로'와 무령왕릉의 널방 벽에 그려진 벽화중 하나인 사신도 중 주작이 드론으로 형상화 되어 밤 하늘을 날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작은 남쪽을 지키는 신수로, 봉황의 형상인데요. 개인적으로 드론 라이트 쇼 중 이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드론 라이트쇼의 마지막은 귀여운 충청남도 마스코트가 형상화 되었는데요. 나무와 함께 마스코트가 나오면서 이윽고 충청남도의 심벌마크로 변신했습니다.
심벌마크인 나무에 빛이 들어오고, '힘쎈충남'이라는 메시지로 드론 라이트쇼가 성황리에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저는 부산, 서울, 당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드론 라이트쇼를 봤지만 아이들과 함께 본 적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요.
아이들에게 감상을 물어보니 중학교 2학년인 큰 아이도 너무 멋있었다며 감동받아하던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의 드론 라이트쇼였습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마지막 무대는 가수 민경훈님이 나와 그 끝을 장식해주었습니다. 멋진 공연과 함께 성황리에 마무리된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였는데요.
가을을 맞아 다체로운 행사 및 국내축제가 진행될 충청남도의 다양한 축제 현장을 앞으로도 스케치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충청남도 드론 페스타
○ 개최일시:2025.09.20(행사종료)
○ 개최장소:충청남도 도청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