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담문화콘텐츠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더위 대탈출! 유생들의 여름나기'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이야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무더운 여름, 조선시대 선비들의 여름나기 비법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하여 즐기는 물놀이 체험이 보령향교에서 진행되었거든요.
먼저, 보령에 숨겨진 보석 같은 곳, 바로 보령향교를 소개해 드릴게요.
향교라고 하면 왠지 어렵고 고리타분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알고 보면 이곳은 조선시대의 교육열과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살아있는 역사 교육 현장입니다.
▲ 보령 향교
향교는 고려와 조선시대에 나라에서 세운 국립 지방 교육기관입니다. 훌륭한 유학자들의 가르침을 기리고 제사를 지내며, 동시에 지역 주민들에게 유학을 가르치고 교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지요. 보령향교는 특히 1723년(경종 3년)에 처음 세워져, 현명한 선비들의 위패를 모시고 지방의 유학 교육에 힘썼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땅과 노비, 그리고 귀한 책들까지 지원받아 한 명의 교관이 무려 30명이나 되는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하니, 그 당시 교육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짐작이 가시죠? 하지만 1894년 갑오개혁 이후 근대 교육이 시작되면서, 향교의 교육 기능은 점차 줄어들고 대신 선현에 대한 제사를 통해 정신적인 교화를 담당하는 곳으로 변화하게 되었답니다.
보령향교는 보령시 주포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오랜 세월을 거치며 여러 차례 보수(중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1868년, 1964년, 1967년에도 중요한 중수가 있었다고 하니, 그만큼 소중하게 관리되어 온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1997년에는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았답니다.
▲ 물놀이 체험 행사장
최근 보령향교에서는 '프로듀서 10003(만세), 보령향교'라는 이름으로 다채로운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유산인 보령향교의 가치를 알리고 활용하기 위한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보령향교 미래학교(소학교실)'와 같은 특별한 형태로 구성되어, 이곳 보령향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고유하고 특별한 체험들이 기획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더위 대탈출! 유생들의 여름나기'라는 이름으로 더위를 건강하게 이겨내는 조선시대 선비들의 여름나기 비법을 현대식으로 풀어 물놀이 레크레이션으로 즐기는 체험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답니다.
▲ 물놀이 레크리에이션
이날 행사에서는 그야말로 더위를 잊게 할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펼쳐졌습니다. 시원하게 쏟아지는 물총 대전부터, 신나는 워터 슬라이드까지!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물놀이 외에도 여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전통 여름 차 한 잔, 시원한 물에 발을 담그며 전통 방식으로 더위를 날리는 탁족 체험, 직접 여름 빙수를 만들어 먹는 시간까지, 오감 만족 체험들이 가득했습니다. 특히, 곳곳에 배치된 안전요원들이 아이들의 안전에 세심하게 신경 쓰는 모습에 부모님들도 안심하고 행사를 즐길 수 있었답니다. 모두가 질서 정연하게 참여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정말 알찬 하루였습니다.
▲ (좌)여름 찻집, (우)시원한 물에 발 담그기 체험
이곳은 정해진 시간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었기에, 모두가 편안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어른과 아이 할 것 없이 여유를 만끽하며 다음 물놀이를 위한 에너지를 가득 채울 수 있었답니다.
▲ 보령1저수지
보령향교에서 시선을 살짝 오른편으로 돌리면 보령1저수지의 잔잔한 물결이 눈에 들어옵니다. 향교의 오랜 역사와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을 선사하는 곳이지요. 푸른 하늘과 주변의 자연을 고스란히 담아내는 저수지의 모습은 방문객들에게 소소한 힐링을 전해주었습니다.
지금의 보령향교는 단순히 옛것을 보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민들을 위한 살아있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도록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선조들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지요. 고즈넉한 향교에서 펼쳐진 신나는 물놀이 행사는 옛것과 현대의 즐거움이 어우러진 특별하고 재미난 경험이었습니다. 전통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보령향교의 노력이 인상 깊었답니다.
보령향교 주변에는 보령성곽, 보령관아문 등 다양한 역사 명소들이 있으니, 방문하셔서 더욱 풍성한 역사 여행을 즐겨보시는 건 어떠세요? 앞으로도 보령향교가 선사할 즐거움과 배움을 기대하며, 여러분도 꼭 한번 이곳의 특별한 매력을 직접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더위 대탈출! 유생들의 여름나기' 행사 정보>
○ 장소 : 보령향교 일원(보령시 주포면 향교말길 45)
○ 일시 : 2025년 7월 12일 토요일 14:00~17:00
○ 대상 : 참여를 희망하는 유아 및 청소년 가족 누구나
○ 참가비 : 무료
○ 문의처 : 미담문화콘텐츠연구소
*취재일 : 2025년 7월 12일 토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