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도정뉴스

충남도, 전국 최초 투자유치 선도 도시 ‘대상’

- 도, ‘2025 매일경제 국가대표브랜드’서 수상…유치 성과 빛나 -

  • 등록일자
    2025.05.14(Wed) 14:03:48
  • 담당자
    충청남도 (https://www.chungnam.go.kr)
  • 충남도 투자유치 선도 도시 대상

    ▲ 충남도 투자유치 선도 도시 대상


    충남도는 14일 앰배서더서울풀만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매일경제 국가대표브랜드 대상에서 투자유치 선도 도시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도는 2022년 이후 국내외 기업으로부터 총 334768억 원(국내 283627억 원, 외국인 투자 51141억 원)의 투자를 끌어냈으며, 국내외 우수한 기업들로부터 명실상부 기업하기 좋은 충남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는 평을 받았다.

     

    도가 투자유치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국가 전략산업 클러스터 구축과 우수한 교통·물류 기반 등 지리적·구조적 강점에 더해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이 실효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투자지역(7개소)이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외국인직접투자(FDI) 비수도권 1위를 달성해 민선 8기 들어 2019년 이후 5년 만에 비수도권 1위를 탈환한 성과를 보였다.

     

    전략산업과 연계한 대규모 투자 사례는 디스플레이(코닝·삼성디스플레이) 반도체(삼성전자·에드워드·린데) 이차전지(SK·유미코아) 석유화학(에니LG화학) 바이오(셀트리온)이다.

     

    투자 유치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도는 천안5 외국인투자지역 15확장 중으로 올 연말 준공 예정이며, 아산·당진·내포를 중심으로 외국인투자지역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115개 시군, 143만 평 규모의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했고, 올해 안에 충남경제자유구역 5개소를 추가로 지정해 투자 매력도를 한층 높일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조치 등으로 기업 투자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외국인투자지역 조성과 투자 혜택(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투자 유치 50조 원 달성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투자통상정책관 외자유치팀

    전화번호 041-635-3357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1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