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도정뉴스

논산 강경미곡창고 ‘문화·관광 핵심거점’ 재탄생

- 도, 국토부 민관상생 투자협약사업 공모 선정…아트플랫폼 조성 -

  • 등록일자
    2025.05.14(Wed) 13:57:21
  • 담당자
    충청남도 (https://www.chungnam.go.kr)
  • 강경미곡창고 아트플랫폼 조성 조감도

    ▲ 강경미곡창고 아트플랫폼 조성 조감도


    충남 논산시 강경미곡창고가 예술 전시 및 창작은 물론 다양한 문화 활동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핵심거점으로 다시 태어난다.

     

    도는 국토교통부 주관 민관상생 투자협약사업 공모에서 논산시의 김인중 스테인드글라스 아트플랫폼 조성이 선정돼 국비 50억원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정부 중심의 지방소멸 대응 정책을 탈피해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협력형 정책으로 생활인구 유입 및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표이다.

     

    도와 논산시는 빛섬, 이비가그룹, 건양대와 함께 2028년까지 총사업비 156억 원(국비 50, 지방비 50, 민간 56억원)을 투입해 강경미곡창고를 논산의 역사와 예술이 융합된 아트플랫폼으로 조성한다.

     

    세부 사업 내용은 건양대의 기술적인 자문과 빛섬 김인중 화백의 작품 기증을 바탕으로 예술전시 및 창작공간 문화힐링 및 열린공간 예술 놀이터 및 체험공간 치유의 아치 및 공원 등 야외공간 마련이다.

     

    강경구락부 조성 이후 커피인터뷰와 강경호텔 등의 민간운영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이비가그룹은 강경을 문화예술 중심지로 재창조하기 위해 민··학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문화 힐링 공간 등의 기반을 구축한다.

     

    빛섬은 김인중 화백의 작품을 중심으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진행, 시설 내 힐링 공간 조성, 사업대상지 홍보 및 콘텐츠 제작 등 홍보와 문화시설 기반 구축을 맡는다.

     

    도는 사업이 마무리되면 논산시 내 생활인구 증가 전국적 문화·관광 명소 이미지 확산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소명수 균형발전국장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예술을 융합한 새로운 문화관광 거점을 만들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 유입과 생활 환경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균형발전정책과 지역발전팀

    전화번호 041-635-2914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최근기사
OPEN,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기사는 "공공누리" 제 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수 0

담당부서 : 대변인
문의전화 : 041-635-2051

* 본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으며, 게재된 내용의 수정 또는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담당 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