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고려인삼의 첫 재배지 금산 개삼터 탐방

신이 내려준 하늘 선물 금산인삼

2024.02.20(화) 17:40:39금수강산 금산(gbrjehlwk@naver.com)

개삼각
▲ 개삼각

진악산은 충남에서 이름 있는 서대산, 계룡산, 오서산 다음으로 네 번째로 높은 산이에요. 금산군 경제의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는 금산인삼은 이제 세계인삼 수도 금산의 중요한 농업유산이 되었어요 


진악산 자락에 있는 개삼(開蔘)터(충청남도 금산군 남이면 개삼로 101 일원)는 한국 최초의 인삼재배지에요. 금산읍에서 13번 국도를 타고 금산로를 따라 쭉 이동하다 보면 금산종합운동장, 금산테니스장을 지나 조금만 더 가면 작은 삼거리가 나와요. 삼거리에서 우회전을 하여 900m만 가면 개삼터 공원이 나옵니다.
 


개삼터공원에 들어서면 웅장한 인삼 조각상이 있어요. 이곳에서 사진을 많이 찍어요. 금산의 랜드마크니까요.
 


그 뒤로는 인삼성장에 따른 변화 과정을 알아볼 수 있도록 설치된 연근별 인삼 모형이 설치되어 있어요. 1년생 인삼은 줄기가 한 개. 2년근은 두 개, 4년근이면 줄기가 네 개에요.
    

인삼체험관

▲ 인삼체험관


개삼터 공원의 장점은 진악산의 공기가 너무 좋고 넓은 잔디 마당이 있어 아이들이 뛰어놀기에 너무나 좋은 곳이에요 최근에 인삼체험관이 건립되어서 앞으로는 인삼관련 체험도 많이 이루어질 것 같아요
 


어머니의 병을 씻은 듯이 낫게한 인삼의 효능에 놀라 인삼을 재배를 하며 잘 자랄 수 있도록 삼장제를 지내는 장면이에요.
 


1500년 전 어머니의 병을 씻은 듯이 낫게 한 인삼을 신비하게 여겼던 강처사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노천 테마관에는 1,500년 전 강씨 성을 가진 선비가 부친을 여의고 모친마저 병들어 자리에 눕자 노모를 간호하는 강처사의 모습을 제작해 놓았어요
 


노모의 병을 낫게하기 위해 기도처를 찾아가는 강처사의 모습이에요
 


진악산 관음굴에서 정성을 들여 모친의 쾌유를 비는 모습입니다. 강처사가 기도 드렸던 관음굴은 진악산에서 가장 높은 관음불봉(732m) 동쪽 10여m에 있는 천연동굴이라고 해요.

   
그러던 중 어느 날 꿈속에서 산신령이 현몽하여 “관음봉 암벽에 가면 빨간 열매 3개 달린 풀이 있을 것이니 그 뿌리를 달여 드려라”는 계시가 있었다. 그곳을 찾아간 강처사는 과연 그러한 풀이 있어 뿌리를 캐어 모친께 달여 드리니 모친의 병환은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해요.
 
이후 강처사는 그 씨앗을 지금의 남이면 성곡리 개안이 마을에 심어 재배에 성공해요. 당시 그 씨앗은 3개가 달리고 뿌리의 모습이 사람의 형태와 비슷하다하여 “인삼”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해요.

개삼각

▲ 개삼각

 
금산군민과 군은 의지를 모아 이곳에 1987년 7월 개삼각을 지었어요. 홀로 남은 모친의 병구완을 위해 효자의 효성에 감복한 산신령과 산신령에게 받은 신비의 영약을 온 누리에 퍼지게 한 효자의 고마운 뜻을 기리기 위해 개삼각을 지은 것이에요.
 

안내소

▲ 안내소


개삼터 주차장에서 개삼각으로 올라가는 입구에 개삼터공원 안내소가 있어요 안내하고 해설해주시는 분도 있으니 개삼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해설자에게 부탁하면 될 것 같아요

강처사 생가

▲ 강처사 생가


개삼각에는 진악산 산신령이 강처사에게 인삼을 하사하는 그림이 있는데 개삼각 앞에 강처사의 생가 또한 재현해 놓았어요.
 


금산군은 매년 금산인삼축제 첫날을 기하여 개삼각에서 인삼을 처음 재배하게 해준 진악산 산신령께 감사하고 한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인삼제전을 군민의 정성을 모아 올리고 있어요.
 
인삼축제기간에는 인삼농가에 가서 직접 인삼을 캐어서 구매할 수 있으니 체험해보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요. 하늘선물 금산인삼은 2015년 3월 24일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었어요. 인삼으로는 처음으로 금산인삼이 환경.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며 오랜기간 자연과 순응하며 형성시켜 온 금산인삼이 중요농업유산 가치를 국가에서 인정하여 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어요.
 

등산안내도

▲ 등산안내도


개삼터 공원에서 진악산 등산로가 이어져서 등산객도 많이 오는데 개삼터 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개삼봉 - 도구통고개 - 물골봉 - 관음봉 - 비조봉 - 덧매기재 - 개삼저수지 - 개삼터공원 순으로 등산코스가 짜여 있어요.

   
금산인삼의 전설에 관련된 정보와 함께 인삼의 효능 등의 다양한 정보를 알게 해주고 실감 나는 조형물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개삼터는 가족의 나들이 장소,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그만입니다. 개삼터 공원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개삼터공원
충남 금산군 남이면 성곡리 946-1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