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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전철 계획대로 추진하라”

삽교역 신설운동 중 ‘사업 연기’ 복병…지역사회 반발 조짐

2013.07.15(월) 16:12:48관리자(dk1hero@yesm.kr)

감사원이 최근 사업시기를 뒤로 미루는 쪽으로 견해를 밝혀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박근혜정부에서 후순위로 밀려나 지연될 수 있다는 강한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임에도 불구하고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이달 초 정부가 발표한 충남공약 이행계획에서도 빠져 위기감이 확산되는 형국이다.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지연될 경우 예산군민들의 염원이 담긴 삽교역 신설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행정과 정치권은 물론 지역사회 전체의 강력한 대응이 요구된다.

국토교통부와 충남도, 예산군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3조9284억원을 들여 오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홍성~예산~아산~평택~화성 송산을 잇는 총길이 89.2㎞의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예산군은 특히 현재 ‘장래역’으로 만들어진 삽교역을 신설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의 국책사업에 대한 감사를 벌인 감사원이 얼마 전 서해선복선전철의 사업시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국토부 쪽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 쪽은 서해선복선전철과 연결되는 신안산선 건설사업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에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도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확정단계는 아니고 감사자의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한 단계다. 감사위원회에서 확정되기 전까지는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다행히 서해선복선전철을 추진하는 국토부는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원래 계획대로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라며 “서해선복선전철과 연결되는 신안산선의 화성 송산~원시 구간은 4㎞에 불과하고, 2018년 완공 목표인 1단계 사업이기 때문에 서해선복선전철도 동반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앞으로 국토부와 감사원이 서해선복선전철 사업시기에 대해 최종적으로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남았고, 기획재정부가 지난 5일 발표한 박 대통령의 7개 충남공약 이행계획에도 빠져있기 때문에 낙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행정과 정치권은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응에 나서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남도는 현재 서해선복선전철과 관련된 사업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서해선복선전철이 늦어질 경우 타격이 불가피하다”면서 “충남도 지휘부는 물론 국회의원까지 동원해 서해선복선전철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강하게 정부에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문표 국회의원은 “11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서해선복선전철 지연문제를 공론화해 황우여 대표로부터 ‘국토부와 기재부에 다시 얘기를 하겠다’라는 답변을 얻었다”며 “국토부의 입장에 힘을 실어주고, 서해선복선전철이 원안과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치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의 반발여론은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9월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 신설을 요구하는 예산군민 6만6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전달한 전병성 삽교읍개발위원장은 “예산군민들이 한목소리로 삽교역 신설을 염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 자체가 지연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만일 정부가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지연시킨다면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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