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공주의 역사와 이야기를 담은 기념품 판매 무인샵, '고마스토리'

충남 공주시 감영길 19

2024.02.14(수) 13:06:18 | 엥선생 깡언니 (이메일주소:jhp1969@naver.com
               	jhp196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1970~1980년대에 학창 시절을 보낸 분 중에는 수행여행을 갔다가 가족이나 친지들 선물로 저가의 기념품을 사 들고 온 추억이 있을 거예요. 요즘은 번듯한 건물에 예쁘게 포장된 기념품을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더러 사람들이 왕래하는 인도까지 기념품을 늘어놓고 판매하는 상점들이 눈에 띄지만, 학생들이 선물용으로 선뜻 집어 들만한 가격대의 기념품을 찾기란 쉽지 않은 듯합니다.

이렇듯 관광지의 기념품 가게와 기념품에도 변화한 시대상이 반영되고 있는데요, 얼마 전 요즘 트렌드를 읽게 하는 기념품점을 다녀왔기에 오늘은 그곳을 소개할까 합니다.

공주 감영길
▲ 충청감영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을 마친 공주 감영길 전경

오늘 소개할 곳은 공주시 감영(監營)길에 소재합니다. 여기서 '감영'이란 조선시대 때 8도의 관찰사(觀察使)가 행정사무를 관장하던 기관으로 오늘날의 도청에 해당합니다. 충청감영은 1603년(선조 36)에 공주 지역에 설치되어 1932년 대전으로 충청남도 도청이 이전될 때까지 있었습니다.

고마스토리(공주시 감영길 19, 1F)
▲ 고마스토리(공주시 감영길 19, 1F)

2023년 10월 말,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충청감영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에 대한 1차 사업이 마무리된 감영길은 깔끔하게 정비되어 한층 여행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 때문인지 아직 찬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날씨지만, 주말이나 휴일에는 공주근대문화유산, 갤러리, 공방, 식당, 책방 등이 산재한 감영길 인근에는 주차 대란을 겪을 만큼 여행객들이 몰립니다.

고마스토리는 365일 이용할 수 있는 무인샵이다.
▲ 고마스토리는 365일 이용할 수 있는 무인샵이다.

최근 감영길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반가운 소식 하나가 더해졌는데요. 대통교(大通橋)와 옛 호서극장 사이에 작년부터 보이던 공방 자리에 공주로컬관광기념품을 파는 무인샵, '고마스토리'가 문을 열었습니다.

고마스토리 내부 전경 1
▲ 고마스토리 내부 전경 1

고마스토리 내부 전경 2
▲ 고마스토리 내부 전경 2

고마스토리 매장 앞에는 몇 개의 배너가 보이던데요, 그중 하나를 읽어 보니, '고마스토리'는 전에 보이던 공방의 브랜드 네이밍이라고 해요. 공주의 역사와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자 역사체험 키트 상품과 관광기념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공주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쉽게 걸음할 수 있는 명소에서 관광기념품 상점을 구매할 수 있도록 고마스토리라는 무인샵이 생겨났다는데요, 무인샵이라고는 하지만 사람이 없는 게 아니라 사람이 없어도 마음껏 이용하시라는 뜻이라고 하니, 감영길 일대를 여행하는 분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이용해 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고마스토리는 전국 어디서든 온라인 주문이 가능한 스마트스토어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공주시 캐릭터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1
▲ 공주시 마스코트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1

공주시 캐릭터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2
▲ 공주시 마스코트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2

공주시 캐릭터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3
▲ 공주시 마스코트인 고마와 공주를 상품화한 제품 3

신용카드를 출입 인증기에 읽히고 매장 안으로 들어가 보니, 그리 넓지 않은 규모의 매장 내에는 예상외로 다양한 공주로컬관광기념품이 진열돼 있었습니다. 매장을 꼼꼼히 살피니, 고마스토리에서 제작한 자체 상품 외에도 공주와 백제를 담은 지역 작가들의 상품이 다량 입점해 있기 때문이었어요.

그 많은 기념품 중에 단연 눈에 띄는 것은 공주시의 마스코트인 '고마(熊)와 공주' 인형이었는데요, 고마스토리는 공주시 지정 마스코트 위탁판매점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매장 내에는 공주시의 '고마와 공주' 인형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캐릭터 상품도 보였습니다.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1
▲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1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2
▲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2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2ㅈ3
▲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3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4
▲ 공주 특산물인 '공주 알밤'을 상품화한 제품 4

공주하면 또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공주알밤'이 있는데요, 관광기념품 중에는 알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체험블록, 마그넷, 스티커, 머리핀 등 다양한 제품들이 보였습니다.

제가 학창 시절에 사던 값싸고 쉽게 부서져 금방 쓰레기 취급받던 기념품들과 달리, 디자인도 예쁘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상품들이어서 선물용으로도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 공주역사 3D 입체 퍼즐

백제 보석십자수
▲ 백제 보석십자수(충남 관광기념품 공모전 금상 수상작)

1
▲ 겟트레저 보드게임

또한 고마스토리에는 공주 역사·교육체험 키트상품도 판매 중이었어요. 도안을 보고 혼자서 조립해 보는 '공주역사 3D 입체퍼즐를 비롯해 백제 보석십자수, 겟트레저 보드게임, 공주역사체험블록 등의 체험 키트상품을 살피니, 흥미롭게 역사를 배우고, 공주와 백제역사유적지구 안의 문화재와 유적지를 만나볼 수 있을 듯했어요. 여타 악세사리, 뱃지, 무드등, 스마트톡 등의 기념품과 달리 역사·교육체험 키트상품은 가족 단위로 즐기면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 공주미me와 공주여행메모리 게임

고마스토리 매장 안을 둘러보다가 '공주미me와 공주여행 메모리게임'을 발견했습니다. 한 달 전쯤으로 기억하는데, 으뜸공주맛집 출입구에 놓인 매대에서 본 것과 같은 상품이었어요. 듣자니, 공주시를 찾는 여행자들의 발길이 자주 닿는 식당, 카페 등지에 관광기념품 판매대를 설치한 것은 공주시관광협의회라고 해요. 공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쉽게 관광기념품을 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공모사업을 통해 구상한 사업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무인샵인 '고마스토리'의 탄생 배경과 일맥상통하지요? 덕분에 공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볼거리, 즐길 거리가 늘어서 즐거운 여행이 될 듯해요.

고마스토리, 괜히 이것저것 만졌다가 주인 눈치가 보여 필요도 없는 기념품을 사게 되지 않아도 되는 21세기형 관광기념품점입니다. 가볍게 걸음 하시어 다양한 상품을 구경하시고, 공주 방문을 기념할 만한 취향 저격(?)하는 예쁜 기념품도 구매하세요!


【고마스토리】
충남 공주시 감영길 19

1. 이용 시간: 연중 무휴 08:00~23:00(동절기 09:00~21:00)
2. 이용 방법: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출입 인증기에 화살표 방향으로 꽂아 읽히면 3초 뒤에 문이 열린다. (매장 앞 가이드 참고 요망)
3. 문의:인스타그램@gomastory79

 

엥선생 깡언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엥선생 깡언니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