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올해가 가기전 생태예술놀이터가 개장한 논산의 연산문화창고

2023.12.11(월) 18:12:35 |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 (이메일주소:yeonju7890@naver.com
               	yeonju789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술과 문화를 만나는 것은 조금만 눈을 돌려서 주변을 돌아봐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미술관이 특정한 공간이나 시립, 국립박물관에 가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권의 주변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저도 자주 가는 논산의 연산이라는 지역에가면 연산문화창고가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생태예술놀이터가 새로 개장했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1

충청남도도 곳곳에 가보면 옛날 농협창고로 쓰이던 곳들이 있는데요. 최근 10년간 그런 창고를 여러 용도로 재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연산문화창고도 그런 곳 중에 하나입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2

연산문화창고에는 연산스마트팜을 비롯하여 전시공간 등도 자리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실외에 생태예술놀이터를 오픈해서 가족이 찾아가기에 좋은 곳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3

예술가들은 고립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한 지원이나 혜택도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로봇이나 AI등이 단순한 일자리 등을 차지하게 되면 예술의 중요성이 더 커지지 않을까요.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4

이곳에서는 쉴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등이 놓여 있으며 카페내부로 들어가면 간단하게 음료도 마실 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운영하는 알곡식당도 있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5

이곳은 농업과 관광요소가 접목된 ‘도심형 스마트팜 식물공장’과 자연 속에서 뛰놀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찻길 옆 놀이터’가 핵심 인프라로 생태예술놀이터를 통해 기존 연산문화창고의 물리적 공간을 넓히는 것은 물론 논산 고유의 가치인 농업과 환경에 기반한 새 볼거리, 즐길거리를 꾸준하게 채워가고 있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6

서울의 어떤 지역을 가도 이렇게 탁트인곳에 예술과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은 많지가 않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7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직접 함께하는 체험 중심의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계획아래 연산문화창고 생태예술놀이터가 개장한 것은 지난 2일이었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8

연산문화창고 생태예술놀이터는 연산문화창고 2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조성되기 시작해 얼마 전 공사가 마무리가 되어 이제 모든 사람들이 즐겁게 야외에서 생태체험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9

예술가는 열린 커튼처럼 여전히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생태예술놀이터가 자리한 연산문화창고는 2019년부터 이뤄진 단계별 사업을 토대로 2022년 개관한 뒤 현재까지 총 4개 동이 운영되고 있으며 담쟁이예술학교, 커뮤니티홀 등의 공간과 2일 문을 여는 새 시설들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2024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가가기전생태예술놀이터가개장한논산의연산문화창고 10

이제는 안전하게 놀고 창의력이 바탕이 되는 곳이 더욱더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힘들게 놀거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더 수월하게 찾고 지식을 어렵지 않게 채울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곳에도 작은 도서관을 조성하면 어떨까란 제안을 한 번 해봅니다. 


연산문화창고 생태예술놀이터
충남 논산시 연산면 선비로231번길 19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연주의 꿈꾸는 다락방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