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김 지사는 차량용 반도체 종합지원센터를 조성 추진 중인 KTX 천안아산역 인근 배방읍 장재리 일원을 방문했다.
2026년 개소를 목표로 5696㎡의 부지에 연면적 4000㎡, 지하 1·지상 4층 규모로 399억 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국내 반도체 기술 자립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건립을 추진 중이다.
김 지사는 센터 부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종합지원센터 건립이 완료되면, 차량용 인공지능 반도체산업 기반이 조성돼 충남이 자율주행 등 미래차산업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김 지사는 이어 오후 평생학습관으로 이동해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기자 간담회 전, 토지를 강제로 수용당한 아산탕정 테크노일반산단 토지주들이 찾아와 김 지사와 면담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들에게 악수를 건네며 차후 만남을 약속했다.
기자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김 지사는 아산을 ‘태양의 도시’라고 극찬했다. 또 “예산이 짜여지기 전 도민들의 고충을 듣고자 5월과 6월 사이 각 시·군을 방문중”이라며 취지를 전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선 기자가 “한동안 아산은 교육지원 경비 부담 주체를 두고 혼란이 있었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본질적은 교육사업은 국비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대한 지사의 시각은 어떤가?”라고 물었다.
“지방정부나 기초단체가 (교육예산 지원에) 손 놓고 있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국가 정책이라는 큰 틀 속에서 부족한 부분이 드러나거나 지역특색에 맞는 사업이 있을 때 협의에 따라 비율을 조정해 사업을 한다. 다만 도지사 업무 수행과정에서 너무 방만하고 비효율적인 사업을 구상하는 경향이 많았고, 비율 조정 과정에서도 비효율적인 사업이 있었다. 이 부분은 바로잡아야 한다”는 게 김 지사의 설명이다.
박경귀 시장에 힘 실어줬지만, 아쉬움도 남겨
교육지원 경비 예산을 두고 아산시의회 김희영 의장은 단식농성을 했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릴레이 농성을 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민주당 시의원들과 갈등이 있었다고 들었다. 그런데 봉합되고 합의된 것 아닌가?”라면서 “박 시장이 지적한 지점은 100%맞다. 다만, 예산편성이 된 다음이라는 절차적인 지적은 할 수 있지만 농성까지 한 건 문제 있다고 본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어 ‘아산항 조성 과정에서 당진·평택 등 이웃 지자체와 갈등의 소지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보령 신항을 만들었는데 과정인 무척 험난했다”며 “항구 조성엔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 어떤 논리로 중앙정부를 설득한 것인가가 관건이지 타 지자체와 갈등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충남도는 주민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한 뒤, 도 재정 여건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