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보원사지에서 만난 문화재 유물관리 서비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찾아가는 유물관리 사업

2023.06.09(금) 17:21:06 | 계룡도령춘월 (이메일주소:mhdc@tistory.com
               	mhdc@tistory.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보원사지에서만난문화재유물관리서비스 1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는 조상의 유물을 관리하는 단체나 개인을 찾아가 무료로 지원하는 찾아가는 유물관리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2023년 6월 7일과 8일 양일간에 걸쳐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에 있는 백제시대 사찰지로 잘 알려진 보원사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서산 보원사지
▲ 서산 보원사지

서산 보원사지(瑞山 普願寺址)는 1987년 7월 18일 대한민국의 사적 제316호로 지정되어 복원을 기다리는 신라시대의 절터입니다.

대한민국의 보물로 지정된 석조, 당간지주, 오층석탑, 법인국사탑, 법인국사탑비 등이 남아 있으며 사역 내에서 금동여래입상이 출토되는 등 창건 시기를 백제 시대로 보는 유적이랍니다. 위의 기와 조각과 주춧돌 등 돌무더기는 2006년부터 2017년까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에서 발굴조사를 진행하며 찾아낸 유물 중 일부입니다.

조심조심~
▲ 조심조심~

이날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작업은 서산 보원사지 임시 법당에 보관하는 목판, 경판을 청소하고 보존 상태를 기록하며 사진으로 남기며 보관대에 방충제와 방습제 그리고 중성지로 덮는 작업인데요.

철로 만들어진 부처 상과 좌우에 보관된 경판
▲ 철로 만들어진 부처 상과 좌우에 보관된 경판

이곳 서산 보원사지에 있는 임시 법당에는 독특하게 철로 만들어진 부처 상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그 양옆으로 목판 경판이 보관되어 있는데요.

서산 보원사지 임시법당에서 보관하고 있는 경판(經板)을 살펴 보면, 
- 제반문 청문(諸般文 請文) : 사찰에서 사용되는 의식문을 모아 간행한 불교 의례서 목판
- 고봉화상선요(高峰和尙禪要) : 송나라 승려 고봉의 법문을 모아 엮은 불교서로 선(禪) 수행의 요령을 간추려서 해설한 선종의 지침서 목판
-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중례문)(天地冥陽水陸齋儀纂要) : 수륙재의 의식을 정리하여 간행한 불교 경전의 목판
- 수륙무차평등재의촬요(水陸無遮平等齋儀撮要)(결수문) : 물이나 뭍의 고혼과 아귀 등에게 법식(法食)을 평등하게 공양하여 구제하는 재를 올릴 때 읽는 경문으로 수륙재를 지내는데 필요한 의식 절차의 요점만을 뽑아 정리하여 편찬한 의례서 목판
- 천지명양수륙잡문(天地冥陽水陸雜文) : 수륙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여 간행한 불교 의례서 목판
- 법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 (法界聖凡水陸勝會修齋儀軌)(지반문) : 불교의 야외 법식인 수륙재의 의식 절차를 정리한 책 목판
- 천지명양수륙잡문(天地冥陽水陸雜文) : 수륙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여 1581년에 간행한 의례서. 불교 의례서 목판 등이랍니다.

조심 또 조심
▲ 조심 또 조심

개인(?)이 관리하다 보니 소중한 유물이 이렇게 훼손되어 안타까운데요.
목판들을 제대로 보존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전문적인 보존이 필요하답니다.

인쇄용 목판 경판
▲ 일부 훼손된 인쇄용 목판 경판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 먼저 찾아가는 유물관리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는 것인데 아직 일반인들에는 덜 알려져 있는 것 같은데요. 유물 관리에 드는 일체의 비용을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이 책임지고 무료로 관리해 준답니다.
혹시 조상들의 소중한 유물을 보존 관리하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는 충남역사박물관(041-840-5081)으로 연락하면 됩니다.

사이즈 측정 후 분류표 부착 그리고 세척
▲ 사이즈 측정 후 분류표 부착 그리고 세척

보관 중인 목판을 순서대로 꺼내서 안전하게 이동해 크기를 체크하고 번호표를 부착하는 등 서로 섞이지 않도록 작업을 진행합니다. 잘못 기재하면 전체의 순서가 어그러지기에 여간 조심스러운 게 아니랍니다.

사진 촬영 보존
▲ 사진 촬영 보존

청소가 끝난 경판은 이제 사진으로 남기는데요. 사진 촬영까지 마친 경판은 다시 제자리로 가는데요.안타깝게 이미 훼손이 되어 버린 목판에 대해서는 달리 방법이 없답니다. ㅠ.ㅠ 그래서 사전에 전문가들에 의해 보존 관리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는 이런 문제를 하루라도 발리 해결하기 위해 '찾아가는 유물관리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는데요. 갈수록 효율성과 안전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곳에서, 특히 고찰, 사찰에서 연락이 오고 있다고 합니다.

방습제 장착
▲ 방습제 장착

경판을 제자리에 돌려놓았다면 이제 후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습기를 막아 줄 제습제와 벌레로부터 목판을 지키기 위해 방충제를 함께 넣어 주는데요. 사용 기한이 있는 만큼 설치 날짜를 기록하고 제때 교환 및 교체를 한답니다.

방충제 장착
▲ 방충제 장착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충청남도역사박물관에서 제대로 된 유물 관리를 위해 벌이는 찾아가는 유물관리 서비스 여러분도 해당 되지 않나요?

작업을 했던 공간을 빗자루로 깨끗이 쓸어 내고 모든 작업을 마쳤는데요.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 서산 보원사지에서 먼저 찾아가는 유물관리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지, 소중한 문화유산 보전에 얼마나 큰 힘이 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역사박물관에서 '먼저 찾아가는 유물관리 사업' 진행을 지켜보고 돌아 나오면서 계룡도령 춘월의 가슴속에는 뭔가 든든하면서도 뿌듯함이 그득 차오르더군요.^^

여러분도 연락처를 알아 두세요.
충남역사박물관 041-840-5081
그래서 유물 관리에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바로 연락을 해 보세요. ^^

 

계룡도령춘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계룡도령춘월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hdcom
  • 트위터 : http://twitter.com/aspire2k
  • 미투 : http://me2day.net/mhdc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