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로컬푸드로 무슨 창업하지"...23일 설명회 개최

천안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로컬푸드 활성화 이끌 참가팀 모집

2023.05.17(수) 13:11:51 | 천안신문 (이메일주소:icjn@hanmail.net
               	icjn@hanmail.net)

quot로컬푸드로무슨창업하지quot23일설명회개최 1


(사)천안공동체네트워크 함께이룸(이사장 박두호)에서는 지난 2020년 8월 천안시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천안시농촌신활력플러사업추진단(이하 추진단)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천안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천안시 로컬푸드의 생산과 소비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역먹거리 공동체경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20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업계획을 승인받아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사업 분야는 ▲로컬푸드 생산자 조직화 및 가공산업 고도화 ▲로컬푸드 수행체계 및 운영시스템 구축 ▲로컬푸드 소비자 조직화 및 지역먹거리 소비 확대 등 크게 3가지이다.

 

추진단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로컬푸드 수행체계의 주축이 될 액션그룹을 발굴하고, ‘공동체경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6기 교육과정을 통해 30개팀 137명이 수료하였고, 로컬푸드 가공식품, 온오프라인 유통 등 3개 분야에 현재 10개팀 50명이 사업화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이 로컬푸드의 생산과 소비를 활성화하며 지속 가능한 농촌을 이끌어갈 핵심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다.

 

주민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은 천안시민(농민·청년·주부·대학생·마을공동체·농업법인 등)으로 구성된 팀을 대상으로 로컬푸드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하는 공모사업이다. 

 

선정된 팀에는 공동체경제 아카데미를 통해 상품개발, 홍보·마케팅, 법인교육 등 사업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전담 코치를 배치하고,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 및 개별멘토링을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생산자조직화(작목반), 농산물 가공, 농산물 유통, 농촌체험&교육, 로컬푸드 홍보·마케팅, 청년창업, 기타 등 7개 분야로 천안시 로컬푸드를 활용한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선정된 팀에게는 1단계(씨앗) → 2단계(새싹) → 3단계(열매) 교육을 통해 단계별로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각각 100만 원, 500만 원, 최대 3,000만 원(자부담 20% 포함)까지 사업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2023년 2기 ‘주민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참가팀 모집 기간은 5월 31일까지로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청 홈페이지(소식알림→천안소식→공지사항:6377) 모집공고문과 추진단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추진단에서는 해당 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3일 천안시 축구센터에서 “로컬푸드로 무슨 창업하지?”를 주제로 사전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추진단 박두호 단장은 “사전설명회를 통해 다수의 시민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내용을 설명하고, 로컬푸드를 주제로 창업에 성공한 타지역 사례자 발표를 강연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며 “선정된 팀이 주체가 되어 천안시 로컬푸드를 활성화하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천안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천안신문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yonja.lee.7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