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공주의 마음을 담은 인절미축제

시장 상인들이 일군 공주 인절미축제의 정

2023.03.05(일) 18:54:22 | 이병헌 (이메일주소:ichmount@naver.com
               	ichmoun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사진출처:인절미축제홈페이지)
      

이제 봄이 되어 낮에는 햇빛이 따스하게 느껴집니다
. 점점 기온이 오르고 햇빛도 가벼워지니 외출하기에도 너무 좋습니다. 주말을 맞이해서 공주여행을 하였습니다. 먼저 공산성에 올라 인절미 축제에 관한 내용을 게시물을 통해서 읽어보았습니다. 공산성을 한 바퀴 돌아본 다음에 공주산성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저는 개인적으로 빵과 떡이 있으면 당연히 떡을 먹습니다
. 떡 중에서도 찹쌀로 만든 시루떡이나 인절미를 좋아합니다. 바로 공주에서 인절미가 태어났고, 인절미를 소재로 한 축제가 공주에서 열렸으니 바로 사백년 인절미 축제입니다.
      

인절미축제

 

 24(인조 2)에 평안병사 이괄이 반란을 일으켜 왕은 하는 수 없이 공주로 몽진하였습니다. 인근의 부호인 임씨 집에서 한 광주리에 음식을 푸짐하게 담아 왕께 진상하였는데 조심스럽게 덮은 보자기를 걷어내니 콩고물에 무친 떡이 가득하였습니다. 인조는 "맛있구려. 그런데 떡 이름이 대체 무엇이오?" 하고 물으니 아무도 대답하지 못하였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그러자 임금은 이 떡을 어느 집에서 만들어왔냐고 물었고 사람들은 임씨집에서 만들었다 했다
. 왕은 "임씨라, 임씨라, 가장 맛있는 떡 절미, 임절미라 하는게 어떻겠소?" 하면서 이때부터 이 떡을 임절미라 부르게 되었고, 나중에 ''''''으로 바뀌어 '인절미'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인절미축제

▲ 공산성 쌍수정

       

1624년 이괄의 난을 피해 인조께서 피난을 온 곳이 상권 바로 옆 공산성 쌍수정이며, 1967년 임헌도 교수가 유래담을 채록한 곳 또한 상권이 위치한 산성동입니다. 떡 문화가 발달한 공주를 대표하는 유명 떡집들이 상권 안에 즐비한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공주 산성시장입구

▲ 공주 산성시장입구

   
이곳 공주 산성시장에서
2021년 상인들이 직접 인절미 축제를 탄생시켰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인절미 유래담이 전해지는 유일한 곳인 공산성 상권에서 펼쳐지는 사백 년 된 인절미 축제는 공주의 마음을 담은 사백 년 된 이야기 축제입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인절미축제는
34일 토요일과 35일 일요일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이번 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함께 인절미 시식 그리고 떡메치기까지 있어 이곳 주민이나 관광객까지 하나가 되어 어우러지는 축제였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역시 인절미축제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인절미 시식이었는데 줄이 길게 늘어섰지만 상인회에서 많은 인절미를 준비해서 축제에 참가한 분 모두 인절미를 먹을 수 있었습니다. 열 개 정도의 인절미가 담겨 있었는데 정말 그 정도만 먹어도 한 끼는 충분했습니다. 통 큰 산성시장 상인회에 감사드립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첫날 개막식에 이어서 인절미 유래담 뮤지컬 공연이 있었는데 정말 아름다운 무대였습니다
. 유래담 공연에 이어서 “Dancing Queen”공연은 자리를 메운 관중들에게 감동을 주었으며 모두 즐겁게 관람할 수 있었고 따라서 노래를 하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주요한 축제의 내용은 사 백년 인절미 유래담 공연, 맛있는 떡 경연대회, 사백 년 인절미 떡메치기, 사백 년 인절미 축하공원, 인절미 시식회, 밤톨놀이, 전통 놀이 체험, 나에게 쓰는 편지, 포토존 운영 등이 있었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떡메치기는 주민이나 관광객에게 인기가 있었습니다
. 우리나라의 잔칫집에 가면 떡이 꼭 등장하고 떡 중에서 인절미가 중심에 서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찹쌀을 불려서 시루에 넣은 후 찌어서 절구통에 넣어 떡메로 쳐서 인절미를 만들 준비를 하였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다 준비가 되었을 때 너른 밥상에 콩고물이나 팥고물을 베이스로 해서 인절미를 고물에 묻혀서 만들었습니다. 이곳에서 인절미를 먹노라니 인절미를 만들어 먹었던 옛 추억이 새록새록 돋아났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공주 산성시장에도 떡집이 많이 있습니다
. 다양한 떡을 팔고 있으니 시장에 있는 떡집에서 떡을 사서 가지고 가서 집에서 가족과 함께 먹기도 했습니다. 공주를 여행하시면 산성시장에 들리셔서 인절미도 사 드시면서 다른 음식도 드시면 더 좋습니다.
       

인절미축제공연

▲ 인절미축제공연

   
공주 산성시장에 오셨으면 가까이에 있는 공산성
, 제민천 주변, 반죽동 당간지주, 공주 하숙마을과 풀꽃문학관 등을 함께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공주 산성시장에는 푸짐한 먹거리가 있으니 이곳에서 식사를 하셔도 좋습니다. 이번 봄에 공주여행도 참 좋습니다.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공주 인절미축제
주소 : 충남 공주시 무령로 214-1
전화 : 041-881-3339
   
인절미축제

▲ 인절미축제


 

이병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이병헌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712271041
  • 트위터 : https://twitter.com/ICHMOUNT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