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현대미술의 거장 이응노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이응노의 집

2023.01.27(금) 09:04:18 | dragonsun (이메일주소:dragonsun@tes21.com
               	dragonsun@tes21.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1


예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도 현대미술의 거장 이응노의 이름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제가 딱 그런 케이스인데요. 미술관을 찾아다니거나 예술작품에 심오한 견해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데도 홍성출신인 이응노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홍성에는 그의 생가가 있고, 그의 작품과 예술정신을 알 수 있기 위해 지은 이응노의 집도 함께 있습니다.
고암 이응노는 1904년 홍성에서 태어나 1989년 파리에서 생을 마쳤는데, 온 삶을 그림을 채운 작가입니다. 그 시대에 프랑스 파리로 갈 정도로 그림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으니 지금까지도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2


이응노의집 건축물은 정말 독특하고 아름답습니다. 주변 자연풍경과도 잘 어우러지는데요.
생가 초가집과 건물 주변으로 대나무숲과 채마밭을 그대로 살려 계절마다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고 또 꽤 큰 연못은 마치 당진 면천의 골정지를 축소해 놓은 듯 한 모양에 여름이면 연 꽃이 피어 정말 아름답습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3


그리고 용봉산과 백월산이 둘러싸여 있어 자연과 하나되는 멋진 건축물 덕분에 홍성여행온 사람들의 필수코스이기도 합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4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작은 개울을 건너는데요. 돌다리를 건너가며 졸졸 흐르는 개울가 소리도 듣고 자연을 만끽하니 입장하면서부터 힐링이 되는 기분입니다. 아마도 의도하여 주차장과 건물 사이에 냇가를 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5


고암 이응노 생가 기념관은 언제나 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상설전시도 있지만 해마다 다양한 기획전시도 하기 때문에 늘 새롭습니다. 
격년제로 이응노의 예술 정신을 동시대에 새로이 이어내는 한국의 현대미술가 한명을 시상하고 그 이듬해 수상 작가의 작품 세계를 펼쳐보이는 고암미술상 수상 작가 특별전도 선보이며 현대의 미술계에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곳입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6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7


전시홀과 북카페, 다목적실이 있고 야외 전시장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고암 이응노 선생을 기리는 미술관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예술 문화 자료실과 입주작가 스튜디오, 한옥 스튜디오까지 확장하며 하나의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위 사진의 북카페는 남향으로 햇살이 좋은 곳인데요. 드넓은 정원을 한눈에 마주하며 차한잔하며 책을 읽을 수 있는 곳입니다. 북카페에는 기념관 전시도록과 예술관련 서적도 있고 어린이를 위한 책도 있으니 미술관에 가신다면 꼭 들러보세요.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8


자연과 어우러진 건축물이 아름다운데요. 주변의 대숲 산책로를 따라 걷기도 좋아 마을 주민들의 힐링장소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9


초가로 지어진 생가도 한번 둘러보시면 좋습니다. 이 초가 앞으로 연꽃이 가득한 연못이 있는데, 올 여름에는 연꽃이 가득할 때에도 한번 방문해야 겠습니다. 

현대미술의거장이응노의숨결을느낄수있는이응노의집 10


고암 이응노 생가 기념관은 자연과 어우러진 미술관입니다. 꼭 예술 쪽에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라도 , 언제라도 방문해 그의 작품을 감상하고 현대 미술인의 작품도 감상할 수 있죠.
그저 주변을 가볍게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좋습니다. 계절마다 바뀌는 색들로 늘 새로운 곳이니까요.
 
 

dragonsun님의 다른 기사 보기

[dragonsun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