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경건한 마음으로 둘러본 공주 황새바위 순교 성지

2022.11.08(화) 17:53:08 | 기적 (이메일주소:ansun3066@hanmail.net
               	ansun3066@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시 찾고 싶은, 두근두근 너무나 좋았던 공주 여행 이야기입니다.

공주에 도착하니 제민천, 충청남도 공주교육지원청, 공주중학교, 황새바위 순교성지, 공산성, 정지산 유적 등 유명한 곳이 한 곳에 있어 수지맞은 기분이 들었어요.

ㅇ
▲ 사진찍기 좋은 곳 공주 황새바위 순교 성지

여러 곳 중에서 꼭 가보고 싶었던 공주 황새바위 순교 성지를 먼저 찾았습니다.

조선시대 천주교도 순교지인 공주 황새바위 순교성지는 100여 년 순교 역사의 살아있는 현장입니다.
공주시 교동에 위치한 조선시대의 천주교도 순교지, 이곳은 2008년 12월 22일 충청남도 기념물 제17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ㅇ
▲ 돌계단과 예수 성심상.

처음 눈에 들어오는 황새바위 표지석과 돌계단과 예수 성심상이 인상적입니다.
이곳은 공산성과 무령왕릉 사이에 있어 성지순례와 함께 공주의 역사 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기도하는 경건한 마음으로 둘러보게 되는데요.
황새바위 순교성지는 천주교 박해의 역사상 가장 많은 순교자를 기록으로 남기며 한국 교회의 초석이 된 순교성지입니다.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순교자의 거룩한 피가 서려 있는 곳입니다.

천주교 100년 박해의 현장, 황새바위 성지,
한국 천주교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 중의 하나가 바로 순교 성지 황새 바위입니다.
‘황새바위’란 말은 예로부터 이곳에 황새들이 많이 서식하였다 하여 붙여졌다고 합니다.  
 ‘사학(천주학)죄인’이 사형 선고를 받으면 죄인들의 목에 항쇄(목에 씌우는 칼)를 차야만 했습니다. 사학죄인은 항쇄를 차고 바위에서 공개 참수를 당했기에, 이곳을 ‘항쇄 바위’라고도 불렀습니다.
광장에 오르면 순교탑과 무덤 경당이 있고 경당 돌문 위에는 ‘통고의 성모자상’을 새겼습니다.


공주 황새바위 순교 성지
주소   ; 도로명 충남 공주시 왕릉로 118 (지번, 충남 공주시 교동 1-5)
연락처 ; 041)-854-6321

ㅇ
▲ 조명이 아름다운 왕릉로 다리를 걸어봅니다.
 
저녁 무렵 공주에 도착했는데 날이 금방 어두워지기 시작하네요. 조명이 아름다운 왕릉로 다리를 걸어봅니다.

ㅇ
▲ 제민천이 어느새 멋진 야경으로 빛나고 있어요.

제민천을 바라보며 상상의 나래를 펴 보아요. 제민천이 어느새 멋진 야경으로 빛나고 있어요.
이제 공산성으로 향해봅니다.

ㅇ
▲ 무령왕의 무덤으로 가는 길이라는 뜻의 백제 무령왕릉 연문입니다.

지날 때마다 웅장한 이곳이 궁금했는데요. 무령왕의 무덤으로 가는 길이라는 뜻의 백제 무령왕릉 연문입니다.

ㅇ
▲ 호령하는 듯한 엄숙한 무령왕 동상입니다.

호령하는 듯한 힘 있는 무령왕 동상입니다. 무령왕 동상 회전의식도 한다고 합니다.

다시 찾고 싶은, 두근두근 너무나 좋았던 공주 여행, 흥미진진 공주에서 무궁무진한 보물을 캐는 재미를 느껴 보시는 건 어떠세요?

 

기적님의 다른 기사 보기

[기적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