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CNN이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섬 33곳 중 한 곳인 충남 보령 외연도

2022.10.04(화) 14:52:40 | 향기 (이메일주소:sms7383@naver.com
               	sms738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연기에 가려진 섬이란 뜻과 육지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안개에 가려진 곳이란 이름으로 붙여진 이름 외연도~그래서 신비로운 섬 보물섬으로 통한다는 외연도에 다녀왔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


외연도는 열 가지 보물섬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열 가지 보물이란 안개, 하늘, 태양, 바다, 몽돌, 바위 무인도, 상록수림, 풍어 당제와 아이들이라고 하는데 다른 것은 이해가 되지만 아이들은 한 명도 못 만나서 의구심이 듭니다. 오래전에 붙여진 이름 열 가지 보물섬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 사이 아이들은 다 어른이 되어 육지로 다 떠났겠지요?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


외연도초등학교가 있는 것으로 보아 아이들이 있긴 한 거지요~ 다만 우리가 만나지 못했을 뿐입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


보령에는 유난히 섬이 많은데 70여 개가 넘는 섬이 있다고 합니다. 보령의 섬 여행을 하려면 대천항에 있는 대천 여객선터미널을 이용해야 하는데 농촌이 고령화되고 젊은 층의 유입이 없다 보니 인구가 현격히 줄어드는 것처럼 섬도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섬 인구도 역시나 현격히 줄어들어 배 운항이 어려운 실정이 되어 간다고 합니다. 하루에 두 번 운행하던 외연도행 여객선도 평일에는 하루 한 번으로 줄어들어 외연도 여행은 반드시 1박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실정이 되어버렸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4


몇 달 전까지만 해도 12회 운행하던 여객선이 8월인가부터 11회 운행으로 바뀌었던 것입니다. 하마터면 계획했던 날에 출항을 못 할 뻔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매일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물때에 맞춰 운행하기에 그날그날 배 시간이 바뀝니다. 보령의 섬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반드시 매일 달라지는 배 시간을 꼭 체크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5


우리가 친구들과 함께 외연도 여행을 계획한 것은 ‘CNN이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섬 33중 우리 보령에 있는 외연도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외연도 뿐 아니라 효자도까지 33곳 중 우리 보령의 섬이 두 곳이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오래전 2017년인가 선정한 자료이긴 하지만 그때부터 꼭 한번 가자 하고 계획한 것을 5년이나 지난 지금에야 실행에 옮긴 것입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6


대천항을 출발해 호도와 녹도를 거쳐 외연도에 2시간이나 걸려 도착해 보니 선착장 주변과 외연도 초입에서는 아름다운 섬의 이미지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저 평범한 자그마한 섬에 불과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7


모두 다 멀리서 출발하느라 아침도 거른 친구들이 대부분인지라 일단 아점으로 식사부터 해야 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8


마을 부녀회에서 추천하는 식당을 가보았는데 회감들이 신선하지 않아 할 수 없이 맛집으로 검색해 찾은 식당으로 찾아갔습니다. 그곳에서 양푼이동태탕을 주문해 점심을 먹었는데 비교적 맛은 모두 만족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9


섬이라는 이유로, 바다에서 직접 갓 잡은 회감들이 많겠다 싶었는데 큰 오산이었습니다. 유동 인구도 없고 주민도 많지 않은 관계로 회전이 안되다 보니 우리가 흔히 생각하게 되는 그런 상황은 아닌 듯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0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1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2


모든 게 다 대천에서 가져와야 하는 상황인데 횟감 역시도 오히려 대천항에서 가져와 판다고 합니다. 그러니 자연적으로 값도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3


그래도 다행히 맛있고 저렴한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식후 숙소에 짐을 풀고 하나씩 챙겨온 간식거리를 들고 산책하러 나갔습니다. 처음 도착한 선착장 주변을 돌고 외연도 2대 명산 중 하나인 봉화산 둘레길을 걸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4


바다와 산을 끼고 그사이를 걷는 기분 최고였습니다. 바다를 바라보면 어디가 바다고 어디가 하늘인지 구분 못 할 정도로 바다도 하늘도 파란빛이 얼마나 상큼하고 싱그럽고 시원하던지요.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5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6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7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8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19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0


바다에는 크고 작은 많은 섬이 있었고, 산에는 동백나무와 여리여리한 앙증맞고 귀여운 야생화들이 있어 자연 속에서 들꽃들과 속삭이며 자연을 노래하며 거니는 우리들의 발걸음은 신이 나고 저절로 흥이 났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1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2


높이는 279m라는 봉화산인데 정상도 아니고 그 주변을 산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둘레길에는 우리와 너무도 친숙한 꽃과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어 상큼하고 산뜻함을 느끼며 걸을 수 있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3


도착하자마자 느꼈던 첫인상은 좀 아름답다는 이미지에 금이 가긴 했었지만 봉화산 둘레길을 걸으면서 ‘CNN이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섬 33중 한 곳으로 선정된 이유를 알 수가 있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4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5


유네스코 문화재로 등재되는 곳들도 보면 대부분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극히 자연적인 온새미로 같은 자연미를 가지고 있는 곳들이 선정되듯이 이 아름다운 섬에 선정된 이유가 바로 그런 것 같았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6


정말로 자연스러운, 아주 극히 훼손되지 않은 자연미를 뿜어내는 곳, 그런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있는 섬 외연도였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7


바다는 바다대로
, 숲은 숲대로 모든 것이 자연미가 느껴지는 그런 아름다움이 있는 외연도였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8


2022년 현재 191가구에 435여 명의 인구가 살고 있고 2007년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선정한 가고 싶은 섬 4중 한 곳으로 선정한 곳이기도 하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29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0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1


봉화산 둘레길을 걷는 동안 예쁜 들국화들과 으름도 만났습니다. 초록 초록 연두 연두한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그런 숲속을 산책하는 기분은 참 상큼하고 더할 나위 없이 좋았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2


둘레길 산책로 옆으로 바다에는 크고 작은 섬들이 곳곳에 펼쳐져 있었습니다. 산과 바다 사이를 걷는 기분 최고의 기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3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4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5


이렇게 싱그런 숲속을 걷고 난 후의 저녁은 최고의 만찬이었습니다. 최고의 만찬을 즐기고 푹 쉬고 아침에 맞이한 일출 또한 얼마나 아름답던지요.
 

CNN이선정한한국의아름다운섬33곳중한곳인충남보령외연도 36


이렇게 아름다운 섬 충남의 바다, 보령 외연도와 함께한 행복한 날들이었습니다.

 

외연도에 가려면?

-대천항 대천연안여객선터미널(041-934-8772)에서 배 타고 2시간 소요

-배 시간은 그날그날 물때에 따라 달라지므로 배 시간 꼭 확인하고 출발
 

 

향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향기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sms7383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