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한국관광 100선에 빛나는 아산 외암민속마을 관광인파 북적

왜 충청도 양반인가?

2022.05.15(일) 16:40:06 | 홍경석 (이메일주소:casj007@naver.com
               	casj00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 입구

▲ 아산 외암민속마을 입구


‘외암민속마을’은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5번지에 위치한다. 마을 중요 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되어 있는 외암민속마을은 500여 년 전부터 부락이 형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표지석

▲ 아산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표지석


충청 고유격식인 반가(班家, 양반의 집안)의 고택과 초가 돌담, 정원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다량의 민구와 민속품까지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가옥 주인의 관직명이나 출신 지명을 따서 참판 댁, 병사 댁, 감찰 댁, 참봉 댁, 종손 댁, 송화 댁, 영암 댁, 신창 댁 등의 택호가 정해져 있어 눈길을 끈다.
 

농경문화의 상징, 소와 달구지

▲ 농경문화의 상징, 소와 달구지

 

또한 마을 뒷산 설화산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시냇물을 끌어들여 연못의 정원수나 방화수로 이용하고 있어 친수(親水)의 지혜까지 엿볼 수 있다. '외암'이라는 마을 명칭은 외암리의 서쪽에 있는 ‘역말’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한다.
 

지난 시절 모습 그대로

▲ 지난 시절 모습 그대로

 

이곳 역말에는 조선초기부터 이미 시흥역이 있었고, 외암마을은 이 시흥역의 말을 거두어 먹이던 곳이었다. 그래서 ‘오양골’으로 불렀다고 하는데, 이 오야에서 ‘외암’이라는 마을명이 유래한 것으로 추측된다는 것이다.
 

과거엔 떵떵거렸던 참판 댁이었지 싶은

▲ 과거엔 떵떵거렸던 참판 댁이었지 싶은

 

온양 고을의 안산(案山)인 설화산은 금북정맥(錦北正脈)에 속하는 산악으로 광덕산에서 갈라진 지맥이다. 다섯 봉우리가 솟아서 ‘오봉산’이라고 한다. 이 설화산 반대편 자락에는 조선 초기 청백리(淸白吏)로 유명한 고불(古佛) 맹사성(孟思誠)선생이 살았던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살림집으로 맹씨행당(孟氏杏壇)이 남아있다.
 

예전엔 농사만이 살길이었다

▲ 예전엔 농사만이 살길이었다


 ‘충청도 양반’이라는 속설을 새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 하겠다. 외암민속마을은 마을의 터가 좋아 ‘한국의 살기 좋은 마을 1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 마을 주민들은 조상 대대로 농업에 종사, 전통문화를 지키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 짚풀공예 체험교육장

▲ 전통 짚풀공예 체험교육장


또한 외암민속마을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까지 제공하고 있다.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 장승제를 지내고, 10월에는 짚풀 문화제, 11월에는 동지 행사를 하는 등 볼거리 또한 지천이다.
 

짚풀공예 실연 모습

▲ 짚풀공예 실연 모습

 

외암민속마을 앞에는 조선시대 시장인 저잣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먹거리 및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저잣거리’는 이런저런 상품을 파는 가게가 죽 늘어서 있는 거리를 뜻한다. 예전엔 지금처럼 TV나 인터넷, SNS와 같은 다양한 놀이문화가 없었다.
 

‘설화산도 식후경’, 즐비한 식당에서 해결

▲ ‘설화산도 식후경’, 즐비한 식당에서 해결

 

그래서 저잣거리에 나가봐야 그나마 눈요깃거리라도 찾을 수 있었다. 기자가 외암민속마을을 찾은 날은 일요일 오전이었다. 처음엔 다소 한적했으나 오후 접어들면서부터 관광 인파로 북적였다. 짚풀 공예 실연 모습이 정겨웠으며 외암민속마을을 정겹게 포용하고 있는 설화산 주변의 풍광 또한 맑고 수려하기 이를 데 없었다.
 

민들레 역사문화체험관

▲ 민들레 역사문화체험관


금강산도 식후경이랬다고 소문난 맛집에서 먹는 점심 역시 꿀맛이었다. 아름다운 우리의 전통문화를 가꾸어 가는, ‘한국관광 100선’에도 빛나는 외암민속마을에서 모처럼 망중한(忙中閑)을 즐기다 보니 하루해도 어느덧 짧게 느껴질 정도였다.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안내도

▲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안내도

 

 

홍경석님의 다른 기사 보기

[홍경석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kyungseok.hong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