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아름다운 천년고찰 마곡사

2022.04.06(수) 17:19:34 | 겨울하늘 (이메일주소:kyn04096@naver.com
               	kyn0409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1


천년고찰 마곡사는 100여개로 관할하는 충남불교 대본산의 하나인데요. 며칠 전 처음으로 마곡사에 다녀왔습니다. 마곡사는 황벚꽃, 산수유, 자목련 등이 꽃을 피우는 봄에 가장 아름다운 절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아쉽게도 제가 방문했던 날은 아직 꽃을 피우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매표를 하며 여쭈어 보니, 마곡사는 다른 곳들보다 개화 시기가 약 일주일 정도 늦다고 하네요.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2 

마곡사라는 절은 총 세 가지 유래가 있다고 전해지는데요. 첫 번째 유래로는 청양의 장곡사, 예산의 안곡사와 함께 삼곡사라 불렀는데, 이 중에 마곡사는 삼골이라 하여 마곡사라 불렀다는 것이라네요.
두 번째 유래로는 신라의 보철화상이 설법을 할 당시 모인 사람들이 마치 삼밭의 삼대가 골짜기를 이룬 것 같다고 하여 마곡사라 하였다고 합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3 

마지막 유래는 구산선문의 하나인 성주산문의 개창자인 신라 무염선사가 중국 남종선의 마곡보철선산의 법을 이어와 마곡사라 불렀다고 하는 설이 있다네요. 이런 다양한 유래가 있다는 건 몰랐는데, 유래를 알아보니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4 

마곡사의 사적입안에는 신라 자장율사가 정관 17년에 당나라에 다녀온 뒤 선덕여왕 때 창건했다고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장율사가 당나라에 돌아온 다음 7대 가람을 창건하였는데요. 마곡사가 그 세 번째라고 합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5 

마곡사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곳곳에 달린 연등이 마곡사와 함께 어우러져 고즈넉한 분위기도 자아내고 있어 좋았습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6


이곳 운암당에서는 초향과 공양미 등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7 

해탈문과 천왕문을 지나 북원으로 진입하면 5층 석탑 뒤로 마곡사의 주불을 모신 대광보전을 보실 수 있는데요. 대광보전은 17세기 중반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충청우도 공주판지 서량 태화산 마곡사 대광보전 중창기에 따르면, 1782년 대화재로 소실된 후에 제봉당 체규를 중심으로 재건하였고 1785년에 완공했다고 하네요. 대광보전은 3단의 자연석기단 위에 세워진 정면 5칸, 측면 3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의 건출물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8 

마곡사 심검당 및 고방에는 소원지도 구매할 수 있었는데요. 이루고 싶은 소망이 있다면 이곳에서 소원지를 구매하여 소원을 이루어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재미있는 추억으로 남을 것 같아요.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9 

마곡사의 대웅보전은 마곡사 경내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풍수지리상 마곡사의 주맥이 내려오는 길목에 있다고 합니다. 원래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고, 현재 볼 수 있는 이 건물은 효종 2년 때 각순대사와 공주목사 이주연이 다시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아름다운천년고찰마곡사 10 

길을 따라 조금 더 걷다 보면 김구 선생 어록이 적힌 흉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의 백범일지를 보면 김구 선생이 마곡사에서 머물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백범 김구 선생이 1946년에 마곡사를 방문하여 찍은 사진도 있다고 하네요. 역사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고즈넉한 절, 마곡사. 다가오는 이번 주말에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겨울하늘님의 다른 기사 보기

[겨울하늘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