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서해 가볼만한곳 보령 오천항 충청 수영성

2021.10.18(월) 18:54:20 | 호미숙 (이메일주소:homibike@naver.com
               	homibike@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1

■ 서해 가볼만한곳 보령 오천항 충청수영성

안녕하세요.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충남 보령은 서해안을 따라 바닷길에 볼거리가 많은데요. 그중에 오늘 소개하는 곳은 오천항과 충청수영성을 소개합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2  
충청수영성(사적제 501호) 조선 초기에 설치된 충청수영은 충청도 해안을 방어하는 최고 사령부 역하을 하였으며, 조운선의 보호와 안내 그리고 외적 방어 역할을 하다가 1896년 폐영되었습니다.
 
1510년 수사 이장생이 돌로 쌓은 성이며, 현재는 윗부분이 무지개 모양인 서문을 비롯하여 1,650m가 남아있습니다. 북벽과 남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쌓았고, 서벽은 바다와 면한 지점에 쌓았으며, 서벽 앞은 유(U)자 모양의 포구를 이루어 전형적인 조선 시대 수군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성내에는 많은 건물이 있었는데 그 중 영보정은 천하 명승으로 알려진 조선 시대 유명 시인 묵객들이 방문하여 많은 시문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아치 형태의 입구가 아치형으로 되어 있어 성문을 들어서는 느낌이고 진휼청과 영보정터 그리고 장교청과 청덕비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3

성곽을 따라 걸어가다 보면 왼쪽은 완전히 낭떠러지입니다. 조심히 걸어야 하고요. 문득 뒤돌아서면 이렇게 오천항 풍경이 한눈에 다 보입니다. 서녘에 해가 지는 시간이면 이쪽 또한 아름다운 일몰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4
▲ 충청수영 진휼청

수영에서 가난한 백성을 구제할 목적으로 곡식을 꾸어주고 거두어들인 곳으로 오천성 서문 옆에 서 있으며 민가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5

이곳은 동백꽃필무렵 촬영 장소입니다. 인기 드라마로 종영된 동백꽃필무렵은 전국적으로 촬영한 장소마다 유명 관광지가 될 정도입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6

영보정터 충청수영성 언덕에 위치하는 누정으로 1504년(연산군 11) 수사 이량이 지었으며 이후에 계속 보수와 개축이 이루어졌습니다. 정면 6칸 측면 3칸의 큰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조선시대 많은 묵객들이 이곳을 찾아 시문을 남겼습니다. 백사 이항복과 다산 정약용은 이곳을 조선 최고의 정자라고 칭송했다고 전해집니다.

조선 말 충청수영이 폐지되면서 1878년 영보정도 화재로 소실되고 터만 남아 있었는데 2015년에 영보정을 복원하여 예전의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7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8

발아래 천수만 깊숙이 들어온 바다에는 많은 배들이 정박해 있고 멀리 보령 방조제가 손에 잡힐 듯이 가까이 있습니다. 해가 지는 시간 오천상 위로해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치형 서문으로 나오는 길 서쪽으로 지고 있는 해가 눈부시게 마주합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9

서해 일몰 명소로 각광받는 이곳은 사진 애호가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충남 서해를 찾는다면 오천항의 충청수영성을 추천합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10
▲ 보령 오천항

충청남도의 천수만의 깊숙한 곳에 위치한 어항으로. 방파제 등 별도의 피항 시설이 필요 없을 만큼 자연적 조건이 좋은 곳입니다. 수심이 깊으며, 원산도와 안면도 등 섬들이 자연적으로 방파제 역할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주 어종은 선어류, 소라, 개조개, 홍합, 키조개가 많이 잡힙니다. 특히 키조개는 다른 곳에서는 보기 어려운 특산물이고 매해 4~5월 키조개 축제가 열립니다.
 
바다낚시를 즐기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날도 짐 한가득 잡아서 오전에 나가서 오후에 들어오는 중이라는 사람들의 만선?의 기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11
▲ 오천항 여객터미널

월도. 육도. 허육도. 추도. 소도. 영목항. 선촌으로 들어가는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대합실로 들어가려면 반드시 마스크 착용해야만 하고 발열 체크 명부 작성은 필수입니다. 오천항 여객터미널 이용 시 주의사항으로 출항 전 10분 전에 매표 종료해야하고 승선 시 반드시 신분증 제시 확인 절차가 있습니다. 오천항 여객선 시간표 안내 참고하세요.

서해가볼만한곳보령오천항충청수영성 12

오천항 수산물 센터에는 즐비하게 들어선 가게들이 있어서 신선한 해산물은 물론 횟감들이 많아서 일부러 찾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입니다. 오천항에서 잡히는 키조개는 국내에서 알아준다고 합니다.
 

호미숙님의 다른 기사 보기

[호미숙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omihomi
  • 트위터 : https://twitter.com/homihomicafe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