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새롭게 전시한 충남의 역사 인물, 충남역사박물관

2020.12.12(토) 21:08:21 | goood33 (이메일주소:goood33@hanmail.net
               	goood3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1

충청남도역사박물관은 충청인의 삶이 스며 있는 곳으로 최근에 '충남의 인물'이라는 주제로 새 코너를 만들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충남의 인물은 '김장생·김집 대를 이어 배향되다'와 '충남의 인물, 그리고 초상화'라는 2개의 주제입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2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박물관 관람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방문자 기록, 발열 체크, 손소독제 사용,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면서 해야 합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3
 
2층 상설전시실에서 새롭게 개장한 충남의 인물 '김장생·김집 대를 이어 배향되다'와 '충남의 인물, 그리고 초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4
 
김장생과 김집의 문묘종사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알 수 있으며, 광산김씨 종중 기탁 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5
 
충남의 인물 '김장생·김집 대를 이어 배향되다' 코너에서는 문묘종사에 대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문묘는 유교를 집대성한 공자와 여러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드리는 사당을 말합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6
 
기탁 유물도 볼 수 있고 우리나라 유현으로 최치원 등 18인이 있는데, 이 가운데 김장생과 김집 부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7
 
김장생은 기호학파와 예학의 거두라고 할 수 있는 충남의 인물입니다. 김집은 김장생의 아들로 만년에 예학 연구에 집중하여 아버지 김장생과 더불어 예학의 기본적 체계를 완성하였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8
 
다음으로 초상화를 통하여 충남의 인물을 소개하는 '충남의 인물, 그리고 초상화'라는 코너를 새롭게 전시하고 있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9
 
충남의 인물을 초상화로 전시하는 것은 매우 이색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상화는 홍가신과 임득의, 윤증, 김만증, 김두벽 등 총 5명의 초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10
 
임득의 공신도상으로 이 초상화는 선조 37년인 1604년 초상화이며, 충남 유형문화재 제203호입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11
 
충남의 인물 초상화 5명 중에서 특별하게 윤증 선생 초상은 보물 제1495호입니다. 이 초상화는 영조 20년인 1744년 초상화이며 윤증 선생의 측면 전신 좌상 초상입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12
 
김만증 선생의 반신상 초상이며 이 초상화는 18세기 초 것으로 충남 유형문화재 제202호입니다.
 
새롭게전시한충남의역사인물충남역사박물관 13
 
김두벽 선생의 상반신 초상이며 이 초상화는 1730년대 초반 초상화입니다. 이처럼 충남역사박물관에서는 더 잘 알아야 할 충남의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goood33님의 다른 기사 보기

[goood33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