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갯벌의 블랙홀 ‘갯골’지형 미리 확인하세요

안면읍 백사장 해수욕장 부근에 ‘갯골 정보 안내판’ 설치

2020.08.13(목) 14:10:33 | 주간태안신문 (이메일주소:leeiss@hanmail.net
               	leeiss@hanmail.net)

사진은 백사장항에 설치된 갯골 정보 안내판.

▲ 사진은 백사장항에 설치된 갯골 정보 안내판.




갯골의 지형을 확인할 수 있는 갯골 정보 안내판이 백사장 해수욕장에 설치됐다.

 

‘갯골(갯벌 골짜기)’이란 갯벌에서 바닷물의 수로 역할을 하는 고랑인데, 갯벌에 물이 차면 식별이 불가능해 갯벌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갯벌 체험 등을 즐길 때는 갯골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갯벌이 발달된 서해안 중에서도 특히 관광객 등 이용객이 많고 갯골이 발달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백사장 해수욕장 부근을 첫 시범설치 장소로 선정하고 ‘갯골 정보 안내판’을 설치했다.

안내판에는 갯골의 위험성에 대한 설명과 갯골 지형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수록해 일반 국민들이 갯골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갯벌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지역의 바닷물이 가장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시간 정보를 함께 수록하였다. 아울러, 국립해양조사원 조석예보와 안전해(海) 애플리케이션으로 연결되는 QR코드도 담아 이안류 정보 등 안전한 연안활동을 위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안전해(海) 어플은 해수욕장 내 이안류, 암초발생지역 등과 인명구조대, 종합안내소 등 안전·편의시설의 위치를 증강현실과 3차원 지도로 표현해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또, 많은 국민들이 갯골 정보 안내판에 대해 알 수 있도록 ‘On바다 해양방송’을 이용해 안내판 설치와 갯골 정보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태안군과 협업해 지역주민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안내판 홍보 및 이용 만족도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참고로 On바다 해양방송은 바다날씨, 해양레저지수 등 매일 다양한 해양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튜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운영하는 해양예보방송을 말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갯골 정보 안내판을 통해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누구나 쉽게 갯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돼 갯벌 안전사고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래형 국립해양조사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바다를 찾는 휴가철에  갯골 안내판을 설치함으로써 이용객들이 더욱 경각심을 가지게 되고 갯벌 안전사고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태안군에 첫 시범 설치된 안내판에 대한 이용객 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태안군 외에 갯골이 발달된 연안 지자체 등으로 갯골 정보 안내판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주간태안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주간태안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