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논산시 연산면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신선한 지역농산물 쇼핑

지역 농가를 위한 건전하고 현명한 소비

2020.07.20(월) 00:22:50 | 수운 (이메일주소:hayang27@hanmail.net
               	hayang27@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논산시 연산면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논산시 연산면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매일 논산으로 출근을 하다 보니 일이 늦어지면 동네 마트 가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퇴근길에 종종 들르는 곳이 연산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점입니다. 마침 밥상의 주인인 쌀이 떨어져 간다길래 야채와 과일까지 살 겸 해서 하나로마트에 들렀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이 잘 정돈되어 있는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점은 나무로 만든 진열대 때문인지, 은은한 나무향이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왠지 마음까지 여유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공급하는 농업인
▲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공급하는 농업인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통 50km 내의 거리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판매합니다. 논산의 푸드 직매장에서는 논산과 계룡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입구에 걸려있는 사진 속의 많은 분들은 바로 이 농산물을 재배하거나 가공하시는 지역 주민들입니다. 이렇게 사진을 걸어 놓으니 농산물에 대해서 더욱 믿음이 가는 건 당연하겠지요?
 
논산 대표 브랜드 예스민 쌀
▲논산 대표 브랜드 예스민 쌀
 
황금 들판이 아름다운 논산에서 재배한 예스민 쌀을 한 포대 사서 카트에 싣고 천천히 매장을 돌아 보았습니다. 몇 년 전부터 예스민 쌀을 먹고 있는데, 밥맛이 좋다고 해서 계속 애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외출도 자제하고 쇼핑까지도 절제하는 탓에 지역 경기가 말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지역에서 생산된 상품을 소비하는 게 좋겠네요.
 
신선한 야채 코너
▲신선한 야채 코너
 
푸드 직매장은 농부가 직접 농산물을 진열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수급이 됩니다. 당연히 여러 곳을 거치는 일반 상품보다 훨씬 신선하겠지요. 이곳에 들르면 떨어지지 않게 늘 챙겨 두는 상추와 몇 가지 야채도 필수입니다. 상품의 아래에는 생산자 카드가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가끔은 낯익은 마을 주민의 얼굴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에 연락처까지 나오니까 책임감도 강할 것이고, 소비자 신뢰도도 높아집니다.
 
지역에서 재배되는 신선한 야채
▲지역에서 재배되는 신선한 야채
 
수국과 샐비어가 예쁘게 피어 있어 눈길을 잡아끄는데요, 농산물뿐만 아니라 화훼류도 진열되어 있습니다. 봄이면 블루베리 묘목이나 딸기 화분도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쌀이나 사야지 했던 마음은 오히려 느긋해져서 발걸음마저 여유로워졌습니다.
 
생활의 활력소인 꽃 화분
▲생활의 활력소인 꽃화분
 
제철을 맞은 수박은 겉이 탱탱해 보입니다. 가끔 시장의 안 팔리는 것들은 꼭지가 말라 들어가지만 이곳의 수박들은 막 따온 듯 물기가 느껴질 정도입니다. 벌써 한여름이 시작되면서 가격이 제법 만만해져서 가장 큰 것으로 한 통 실었습니다.
 
여름 제철 과일의 대표, 논산 수박
▲여름 제철 과일의 대표, 논산 수박
 
넓지 않은 곳이지만 별별 농산물이 다 있습니다. 건나물 코너에는 말린 표고며 산나물도 보입니다. 요즘은 웬만한 것은 다 재배를 하다 보니 취나물이나 곤드레나물도 말려서 이렇게 상품으로 나옵니다. 지역 농산물이니 일반 마트에서 원산지 표기를 의심하며 골라야 하는 수고가 필요 없습니다.
 
말린 채소류와 산나물류
▲말린 채소류와 산나물류

건강에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물로 끓여 먹거나 식품에 넣어 먹는 약재들도 한 코너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계탕 부수 재료인 황기며 엄나무, 위장에 좋다는 돼지감자나 헛개나무, 만지면 옻이 오를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문구까지 붙어 있는 옻나무 등등 품목은 흡사 약재시장 같습니다.
 
여름철 보양식의 필수 재료인 각종 약재류
▲여름철 보양식의 필수 재료인 각종 약재류

한국인의 오랜 입맛, 장류 코너에는 매실청이나, 복분자, 개복숭아 등의 엑기스 식품들, 그리고 절임장류 등이 있습니다. 선물로도 손색이 없는 고향 참기름과 들기름 세트도 눈이 가는데요. 역시나 가격은 시장의 중국산보다 당연히 비싸겠지만, 우수한 품질의 믿을 수 있는 지역 상품입니다.
 
기름, 장류 등 가공 식품
▲기름, 장류 등 가공식품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있는 참기름, 들기름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있는 참기름, 들기름
 
연산 하나로마트 푸드 직매장의 특징이라면 판매 부스를 줄이고 들어선 간식 코너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일반 마트에서는 보기 힘들 텐데요, 지역 농산물 쇼핑에다가 분식까지 즐길 수 있는 이점이 있네요.
 
쇼핑이 더욱 즐거워지는 분식 코너
▲쇼핑이 더욱 즐거워지는 분식 코너
 
믿을 수 있는 지역 농산물도 만나고 간식도 먹으면서 여유 있게 쇼핑할 수 있는 곳. 연산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점이었습니다.

연산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점
-소재: 충남 논산시 연산면 청동로 18
-문의: 041-730-1004
-기타: 주차 공간 넉넉함
 

수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수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