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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코로나19 가짜뉴스

내포칼럼 - 백진숙 미래전략연구소 대표

2020.07.07(화) 01:58:53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코로나19 가짜뉴스 1


국가적 혼란 야기하는 인포데믹
경제적 손실·특정 인종 비난까지
정부보건정책 및 방역활동방해
 
뉴스소비자는 감시기능 작동하고
생산자는 자정노력과 자율규제
처벌강화·미디어 책임교육 절실

 
‘코로나19 이후 분야별 변화 진단’ 세미나에서 질병의 위협만큼이나심각한 문제로 신종 바이러스와 함께 판치고 있는 ‘가짜뉴스와 음모론’을 제기했다.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인터넷 통신과 SNS가 가짜뉴스를 퍼뜨리며국민의 불안감을 부채질하는 것에 대해 우려한 것이다.

외국에서도 소 오줌·빨간 비누·독주 등이 코로나19의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소문에 힘입어 상품까지 나오고, 이란에서는 메탄올을 마시다 700여 명이 숨지는 등 과학적 근거가 희박한 황당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가짜뉴스에 대해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에서 적극 해명하고 있다. 지난 6월 중순 복지부중대본은 조선일보의 ‘정부의 코로나 방역비 후려치기’ 보도에 대해 ‘정부가 임시생활시설 방역업체 등의 단가를 깎고, 지급을 미뤘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며, 지난 3월부터 해외입국자 검역관리 강화를 위해 임시생활시설 운영 중이다.(생략)’라고 밝히고 있으나, 이미 출발점이 다른 정보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코로나19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는 잘못된 정보의 급속한 확산을 의미하는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 인포데믹(infodemic)이라고 불린다. 인포데믹은 국가의 감염병 대응과 기능을 위협하고 사회혼란을 야기하며, 경제적 손실과 특정국가에 대한 비난 및 인종차별을 조장하고 있다.

코로나19 가짜뉴스는 사스, 메르스, 지카 바이러스 때와 달리 SNS에서 급속히 유포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번 감염병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백신이없다는 불안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포심이 평소보다 더적극적으로 정보를 찾고, SNS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들 이용자들은 뉴스 출처보다 기존 신뢰관계가 형성된 사람들 사이에서 제공되는 뉴스를 의심없이 공유하고 전파한다. 이 과정에서 공포심과 부정적인 감정을 양분삼아 생성되는 ‘○○괴담’을 쉽게 이슈화되면서 감염병 대처를 훨씬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이제는 가짜뉴스에 대해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먼저 우리 뉴스소비자는 매체에 대한 환경감시 기능을 작동시켜야 한다.

가짜뉴스의 진위를 판단하고 구분하는 능력을 소비자 스스로갖춰야 한다. 뉴스 생산자는 가짜뉴스를유포하여 언론의 신뢰를 저버리는 생산자와 행위에 대해 언론탄압의 편협한 관점에서 탈피하고 자정노력과 자율규제를 해야 한다.

소셜미디어 기업들도 가짜뉴스를삭제하거나, 관련 계정을 폐쇄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입법, 사법, 행정적 차원에서는 가짜뉴스 유통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이익 도모에 대해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지자체에서도 이를 중앙정부에만 맡겨두지 말고 지역에서 발생한 가짜뉴스를 직권으로식별해 관련 계정의 삭제나 폐쇄 등을 권고하는 조치를 취하고, 수사기관과 함께 생성자와 유포자 수사를 신속히 진행할필요가 있다.

또가짜뉴스로 피해를 입은 병원이나 음식점등이 집단소송과 같은 능동적 사회운동을 전개하도록 도와 현실적 구제를 받을 수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예방접종과 같은 미디어 책임교육(media literacy)의 보편화가 필요하다. 교육기관뿐 아니라 시민교육 차원에서도미디어 이해력을 강화하는 교육이 동반돼야 한다. 이것이 언론 신뢰도 21%, 조사대상 40개국 중 최하위라는 오명을 조금이나마 극복하는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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