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여름의 낭만은 캠핑이지… 독립기념관 캠핑장

재개장으로 아기랑 아빠랑 함께하기 딱 좋은 그곳

2019.06.09(일) 19:33:26 | 하늘연달열이레 (이메일주소:msy.sm94@gmail.com
               	msy.sm94@gmail.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이 지난 4월 리뉴얼을 거쳐 재개장됐다. 사진은 소나무로 둘러쌓인 '만세ZONE' 캠핑장
▲지난 4월 리뉴얼을 거쳐 재개장한 독립기념관 캠핑장(사진은 소나무로 둘러쌓인 '만세ZONE' 캠핑장)

여름의 낭만은 캠핑이죠. 너무 멀지 않고 가까워 가기 쉽고 주변에는 볼거리와 먹거리·즐길거리가 풍부하고, 공공기관이 운영해 바가지 걱정도 없습니다. 게다가 체험학습의 교육적 요소까지 두루 갖춘 완벽한 캠핑장 한 곳을 소개합니다. 야외체험활동과 캠핑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어 말 그대로 아이와 아빠가 함께하기에 딱 좋은 캠핑장. 바로 천안시 동남구 ‘독립기념관 캠핑장’입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입구.
▲독립기념관 캠핑장 입구와 안내전경도

독립기념관은 서곡야영장(청소년야영장)의 새단장을 거쳐 ‘독립기념관 캠핑장’으로 이름을 바꾸고 재개장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 약 9개월여 공사 끝에 지난 4월 10일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새 단장을 마친 캠핑장은 10만539㎡(약 3만여 평) 부지에 캠핑사이트 104면이 조성됐습니다. 관리사무실과 풋살장,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 역사의길(산책로), 편의시설 등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캠핑장은 크게 4개 구역으로 나눠 독립운동을 테마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카라반과 캠핑카를 주차할 수 있는 ‘대한ZONE(44사이트)’과 텐트 전용인 ‘독립ZONE(20사이트)’·‘만세ZONE(17사이트)’·‘통일ZONE(가,나 33사이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개존으로 나눠진 독립기념관 캠핑장 전체 안내도.
▲4개존으로 나눠진 독립기념관 캠핑장 전체 안내도

모든 사이트에는 전기 사용은 물론 상하수도 시설이 설치돼 편안한 데다 개수대와 화장실이 곳곳에 운영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마다 설치된 편의시설. 전기와 개수대 재활용품장이 잘 갖춰져 있다.
▲캠핑장마다 설치된 편의시설

캠핑장마다에는 전기와 개수대, 재활용품장 등의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데, 개수대는 수압이 좋고 비교적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전기는 싸이트마다 하루 600W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과 샤워장이 설치된 관리사무소(사진위)와 안내와 간단한 편의시설을 판매하는 구멍가게.
▲화장실과 샤워장이 설치된 관리사무소(위)와 안내나 간단한 편의시설을 판매하는 구멍가게

구역별로는 ‘대한ZONE’의 개별 사이트 면적이 가로 9m, 세로 10m규모로 가장 넓게 조성되었습니다. 통일존 사이트는 캠핑장의 가장 상단에 위치해 전망이 제일 좋습니다.

캠핑카와 카라반을 이용할 수 있는 '대한ZONE'
▲카라반을 이용할 수 있는 '대한ZONE'
 
캠핑카를 야영장에 주차할 수 있는 '대한ZONE'
▲캠핑카를 야영장에 주차할 수 있는 '대한ZONE'

대한ZONE 야영장 전경
▲'대한ZONE' 야영장 전경1

대한ZONE 야영장 전경2
▲대한ZONE 야영장 전경2

대한ZONE 야영장 전경3
▲대한ZONE 야영장 전경3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가장 높은 위치의 '통일ZONE'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가장 높은 위치의 '통일ZONE'

인기가 높은 숲속사이트 ‘만세ZONE’은 나무데크가 조성돼 가족들과 함께 떠났던 바닷가 소나무 사이에 있는 느낌, 가장 친자연적 캠핑이 가능합니다. 단 만세존에서는 화재예방을 위해 화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세ZONE의 소나무숲의 데크.
▲만세ZONE 소나무숲의 야영장

만세 ZONE 소나무숲에 설치된 나무데크.
▲만세ZONE 소나무숲에 설치된 나무데크

독립기념관 캠핑장 '독립ZONE'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가장 아늑한 느낌의 '독립ZONE'1

캠핑장의 입장 시간은 오후 2시부터이며 퇴장시간은 오후 1시까지입니다. 애완동물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오후 11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정숙시간입니다. 오후 10시 이후 차량이동은 되도록 삼가야 합니다. 풋살장(사전예약 필수)은 1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쏟아지는 별들을 바라보며 캠핑의 낭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야외 바베큐를 즐기며 오붓한 시간에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캠핑 다음날에는 모험심을 기르는 독립기념관 내 다양한 시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주변에는 자연의 정취를 즐길 수있는 산책로 등이 잘 갖춰져 있다.
▲독립기념관 캠핑장 주변에 조성된 산책로와 운동시설

독립기념관 캠핑장 주변의 산책로 운동시설.
▲독립기념관 캠핑장 주변의 산책로 운동시설

캠핑장은 독립기념관 정문을 통해 출입해야 합니다. 정문에서 표지판을 따라 진입하면 캠핑장 입구가 보입니다. 입구에서 예약 확인하고 들어가면 깔끔하게 주차장이 조성돼 있습니다.  
 
캠핑장 예약은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의 '캠핑장 예약'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회원 로그인은 필수이고, 독립기념관 홈페이지에서는 메인 화면 상단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차료는 유료입니다.

캠핑장 홈페이지(http://www.i815.or.kr/2018/tour/campsite.do)와 예약사이트(http://www.i815.or.kr/campsite/camp/site.do)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이용 요금은 카라반 구역인 ‘대한존’은 평일 2만5000원, 주말 3만원입니다. 그 이외 텐트 구역은 평일 1만5000원, 주말 2만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녹음이 짙어가는 푸르른 초여름, 나들이도 하고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마음껏 뛰어놀며 역사를 배울 수 있는 특화된 독립기념관 캠핑장에서 싱그러운 추억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하늘연달열이레님의 다른 기사 보기

[하늘연달열이레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