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지역신문뉴스

[기획] 유학생이 바라본 한국문화② - 베트남, '응웬 티 히엔 지앙'

"한국의 보물은 맛있고 다양한 음식이라 생각합니다"

2018.02.09(금) 09:27:51 | 천안신문 (이메일주소:icjn@hanmail.net
               	icjn@hanmail.net)

천안신문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우리나라에서의 유학 생활 중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한 소소한 이야기를 시민들에게 전달하고자 선문대 한국어교육원(원장 하채수)의 협조를 얻어 연재한다.

기획유학생이바라본한국문화베트남응웬티히엔지앙 1


저는 베트남에서 온 응웬 티 히엔 지앙(19세)이라고 합니다. 지난해 11월 29일 한국에 도착해서 지금까지 한국에서 생활한지 두 달이 되어갑니다.

한국에 온 첫 날 한국날씨가 너무 춥고 모든 것이 낯설었는데 지금은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한국은 풍경이 수려하고 문화도 독특한 아름다운 나라입니다.

한국의 다양한 문화 중에 가장 특별한 것은 음식 문화입니다. 한국 음식은 특별하고 기발합니다. 그리고 아주 맛있습니다. 각 요리마다 다른 의미와 조리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보물은 한국의 맛있고 다양한 음식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오늘 저는 한국의 보물 같은 다양한 음식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음식은 떡국입니다. 떡국은 설날에 먹는 전통 음식인데, 천지만물이 새롭게 탄생하는 새해의 첫날에 흰 떡으로 음식을 만들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이렇게 음식을 맛있게 먹는 것뿐만 아니라 떡국이나 송편, 미역국, 팥죽처럼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기획유학생이바라본한국문화베트남응웬티히엔지앙 2


하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음식의 보물 중의 보물은 김치입니다. 김치는 밥과 함께 한국 사람의 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김치는 종류도 다양하고 김치로 만든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김치찌개, 김치볶음밥, 김치전, 두부 김치 등 다 맛있습니다. 한국 사람은 김치가 없으면 살 수 없다고 들었는데, 저도 벌써 김치의 매력에 빠져 버린 것 같습니다.

김치 다음으로 제가 좋아하는 한국의 음식은 길거리 음식입니다.

몇 년 전에 저는 베트남에서 유투브로 한국의 길거리 음식으로 보면서 ‘와~ 나는 언제 이 음식들을 먹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에 오자마자 순대, 떡볶이, 호떡, 계란빵, 튀김 등 길거리 음식을 많이 먹었습니다.

외국인들이 한국에 여행 올 때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다양한 길거리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유학생이바라본한국문화베트남응웬티히엔지앙 3


한국 음식의 독창적인 특징은 다양한 계절 음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라서 그 계절에 나오는 재료들로 다양한 음식을 만듭니다. 봄철에는 화전, 쑥떡, 쭈꾸미를 먹고, 여름에는 삼계탕, 감자두부탕, 콩국수, 냉면을 먹는데 이렇게 계절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좋고 기분도 좋아진다고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겨울에는 붕어빵, 호떡, 곶감, 무굴밥 등의 음식이 있는데 진짜 몸도 살리고 기분도 살릴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한국은 정말 음식의 천국입니다. 제 고향 베트남에도 정말 맛있는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제 꿈은 베트남 문화를 한국으로 가져오는 것인데 한국에 베트남 전통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식당을 만들어서 베트남의 맛있는 음식도 널리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국과 베트남의 음식이 만나서 더 새롭게 멋진 음식문화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천안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천안신문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yonja.lee.7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