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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정책

사람 살리는 착한 ‘먹이사슬’…공동체 회복 ‘지름길’

진화하는 학교급식

2017.08.28(월) 23:53:51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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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의 학교급식 정책이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아이들의 식단은 더욱 건강해졌고,  지역 생산자들은 보다 안정적으로 생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복잡한 업무에 시달렸던 학교 영양교사들의 업무도 한결 수월해졌다. 이는 충남도가 ‘자연순환식품체계 구축’을 목표로 학교급식체계를 새롭게 구축했기 때문이다. 충남도 학교급식의 혁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편집자 주>

 
독자적 전산시스템 개발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농산물 생산자단체 육성


‘지역순환식품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는 충남도의 학교급식정책은 민선5·6기 정책공약으로 초·중학생 무상급식 시행과 함께 본격화됐다.

공공형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도내 모든 시·군에 확대·설치하겠다는 것과 시·군 단위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역할을 기획·총괄하는 광역급식지원센터 설립이 핵심골자다.

공공형 학교급식지원센터는 기존 학교들이 개별적으로 급식 품목을 조달하다보니 식재료의 생산, 유통 등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에서 출발했다.

학교별로 급식에 필요한 식재료를 입찰하다보니 가격 경쟁력과 물량공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대기업이 급식시장을 독점하는 양상이 빚어졌다.

최저가를 유지하다보니 식재료에 최상의 품질을 기대할 수 없었던 것은 물론 규모가 작은 학교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학교에 비해 더 비싼 가격으로 급식재료를 구매하는 구조적 모순이 드러났다. 자본주의 시장구조의 논리가 학교 급식에 고스란히 투영된 셈이다.

결국 충남도의 공공형 학교급식지원센터는 학교급식에서 만큼은 모든 학생이 건강하고 질 좋은 급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학생 인권증진’ 차원에서 구상됐다.

도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계획에 발맞춰 식재료 품목 및 가격 결정 등이 가능한 독자적인 운영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2013년 9억 원의 국비를 확보, 전산 시스템 개발을 시작해 2015년 완성했다.

학교급식지원 전산시스템은 우수 지역·친환경 농수축산물을 비롯한 질 높은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공급하기 위해 마련한 공공형 조달체계다.이 시스템을 통해서는 일선 학교와 학교급식지원센터, 납품업체 간 식재료 수발주가 가능하다.

시스템 정상 가동에는 특히 광범위한 식재료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하는 작업을 펼친 영양교사들의 적극적인 협업이 크게 작용했다.영양교사들은 6만여 개의 식재료를 6000개 수준으로 간소·표준화 해 시스템에 제공했으며, 각 시·군에서는 다시 특성에 맞게 재 작업해 시스템 운영의 편리성을 도모했다.

이 시스템 개발로 무상급식비와 친환경 식품비 지원 등에 따른 학교급식 지원 분야 사업 정산과 각종 통계자료 수집도 가능해 져 사용자들의 업무 경감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시·군 단위 학교들의 급식체계를 총괄·운영하기 위한 학교급식지원센터도 2013년 아산·당진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설립됐다.

2014년 청양, 홍성군에 이어 2015년 부여군, 지난해 공주, 논산, 올해 보령, 예산까지 총 10개 시·군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운영 중이다.

이밖에도 서산, 서천에서 내년 중 센터가 개장할 예정이며 금산, 태안도 장기적으로 센터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계룡을 제외한 도내 모든 시·군에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운영되게 된다.

시·군 단위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총괄하고 기획조정 역할을 하는 광역급식지원센터도 2013년 설립돼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김호 3농혁신위원장을 중심으로 13명의 운영위원이 분기별 위원회를 개최하며 학교급식 정책을 개발하고 자문 역할을 맡아보고 있다.
 
지역순환 식품체계 구축
 
충남도의 공공형 학교급식정책의 대표적인 성과는 ▲학교급식지원 전산시스템 개발 ▲광역급식지원센터 설치 ▲친환경농산물 작부체계 구축 ▲민관거버넌스 협력체계구축 등 크게 네 가지로 압축된다.

우선 도는 전산시스템을 통한 공공조달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식재료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이 시스템을 도내 모든 급식지원센터가 활용하면서 센터와 학교, 급식업체 간 소통문제가 해결됐고 수·발주와 관련된 영향교사들의 업무가 크게 줄었다.

또 학교급식에 필요한 농산물 수요량에 대한 통계가 가능해지면서 품목별, 시기별로 출하량을 예측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생산자(농가, 업체)와 소비자(학교) 간 거래내역 등이 정보화 돼 급식 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했다.
이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행정기관, 교육기관, 학부모, 생산자, 납품업체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해 식재료 조달 원칙과 절차를 합의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학교별로 식재료를 조달하던 체계에서는 구매만 할 뿐 가격조정, 배송관리 등의 역할은 없었던 반면 학교급식센터가 설립되면서 운영위원회를 통해 이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식재료의 위생안전성, 품질기준이 높아진 것은 물론 가격조정 능력이 커지며 좋은 품질의 식재료를 적정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학교급식에 친환경 로컬푸드를 공급할 생산자 단체(친환경 작부체계)를 육성하며 지역 농업인의 소득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도는 학교급식에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확대 공급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시·군별 작부체계를 구축했다. 시작 당시 4개 시·군 94개 품목 372개 농가로 시작해 지난해에는 8개 시·군 294개 품목 646개 농가로 확대됐다.

지난 한 해 생산자회가 급식에 출하한 총 금액은 246억 원으로 농가 당 평균 3800만 원의 소득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 농산물 공급도 대폭 확대돼 지난해의 경우 친환경농산물이 전체 급식 농산물의 62.4%를, 지역 농산물은 전체의 61.9%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충남도는 민선5·6기 학교급식정책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순환식품체계 구축에 더욱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은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공공성을 강화하고 행정주도의 거버넌스 운영체계를 더욱 확고히 구축할 때 빛을 발할 수 있다”며 “학교급식을 통해 지역 중심의 새로운 먹거리 체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산물유통과 041-635-4153
/김혜동 khd1226@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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