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 화재 예방 효과 ‘톡톡’

올해 들불·쓰레기 소각 화재 139건…전년 동기 대비 30.7% 줄어

2017.04.24(월) 09:01:51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이창섭)가 올해 중점 추진 중인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가 톡톡한 화재 예방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는 3∼5명의 대원을 1개 팀으로 묶어 2∼3개 마을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교육 활동을 펴고 있는 제도다.
 
지난 3개월 동안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를 집중적으로 운영한 결과, 들불 및 쓰레기 소각 화재가 지난해보다 30.7% 감소했다.
 
20일 현재까지 발생한 들불 및 쓰레기 화재는 13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199건에 비해 61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들불 및 쓰레기 소각 화재가 농촌 화재의 많은 부분을 차지, 마을 단위 소방 안전 대책 필요성에 따라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를 도입했다”며 “이번 들불 및 쓰레기 소각 화재 감소는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가 당초 목표에 맞게 운영돼 성과를 올린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그동안의 의용소방대 마을담당제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보완해 제도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내에는 4492개 마을에 2090반 8365명의 의용소방대원이 마을담당제에 참여, △소방안전 점검 및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화목보일러 점검 △전기·가스 등 화재 예방 교육 △소화기 사용법·심폐소생술 교육 △마을 이장단과의 협의체 구성 등을 수행 중이다.


<제공부서>
화재대책과 의용소방팀
041-635-5584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