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액운 훠이훠이~ 정월대보름 행사 '풍성'

논산문화원, 20일 논산천둔치서 민속놀이 등 마련

2016.02.04(목) 11:26:45 | 논산시청 (이메일주소:jh0110@korea.kr
               	jh0110@korea.kr)

정월대보름 행사.

▲ 정월대보름 행사 쥐불놀이.



푸르른 창공을 훠이훠이, 액을 떼고 시름을 날리고, 둥실둥실 유유자적 늘어선 연들..
땅콩과 호두로 부럼을 나누며 대보름 아래 설레던 그 때 기억을 추억해 보며, 다양한 우리 민속 행사를 즐길 수 있는 흥겨운 마당이 논산서 펼쳐진다.
 
논산문화원(원장 류제협)이 주최하고 논산시가 후원하는 ‘제13회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 한마당’이 2월 20일(토) 오후 2시, 대교동 논산천 둔치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날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에서는 널뛰기, 외줄타기, 윷, 굴렁쇠, 팽이, 제기, 투호 놀이 등 민속놀이는 물론 쥐불놀이 불 깡통, 전통 연 만들기, 대보름 세화 길상그림 그리기, 한지, 가죽, 목공예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이어 오후 3시부터는 가족 연 날리기 및 윷놀이 대회, 오후 4시부터는 논산시 줄다리기·제기차기·힘자랑 대회가 개최되며  오후 6시부터는 논산 지역 독특한 산신제의 하나로 큰 화재를 막고 안녕을 기원하는 풍습을 알리는 화재맥이 소금단지 묻기 재현행사가 마련된다.  이후 대형 달집을 태우며 비나리와 함께 액운을 막고 소원 풍등 날리기가 동시에 열려 한해 풍요를 기원하게 된다.
 
각종 대회 및 소원 풍등 날리기는 사전 신청하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18일까지 문화원 사무국(☎041-732-2395)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한마당’은 과거 민족 최대의 명절로 손꼽히던 대보름의 세시풍속을 이어가고, 논산시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대보름의 향수를 느끼며 자녀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액운훠이훠이정월대보름행사풍성 1

액운훠이훠이정월대보름행사풍성 2

액운훠이훠이정월대보름행사풍성 3



 
 

논산시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논산시청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