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농업정책

충남 명품 쌀 안착 성공

청풍명월 골드, 수도권서 인기 몰이

2012.08.27(월) 15:26:51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충남명품쌀안착성공 1

 

미질 ‘1등급’  단백질 ‘수’

 

지난 5월 첫 출시된 ‘청풍명월 골드’가 하루 평균 200~300포대 팔릴 정도로 수도권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사진은 서울 홈플러스 상암점에서 열리고 있는 판촉전.

▲지난 5월 첫 출시된 ‘청풍명월 골드’가 하루 평균 200~300포대 팔릴 정도로 수도권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사진은 서울 홈플러스 상암점에서 열리고 있는 판촉전.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

“제품이라 한번 구입해봤는데, 쫄깃쫄깃하고 찰진 게 밥맛이 절로 나던데요”
“밥맛요~. 굿(Good)이예요. 남편과 아이들이 좋아해서 또 사러왔어요”
지난 5월 출시된 ‘청풍명월 골드’가 서울·경기지역의 주부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청풍명월 골드는 충남도가 3농혁신의 일환으로 생산하고 있는 명품 쌀 브랜드.


미질 ‘1등급’에 단백질 함량 ‘수’를 받은 국내 최고급 쌀이다.
1등급은 완전미(Head rice) 94% 이상을 뜻한다.(완전미란 손상되지 않은 성숙된 벼알.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쌀을 의미한다.) 품종 또한 국내 최고의 미질과 밥맛이 뛰어난 삼광벼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경기미에서 단백질 ‘미검사’나 ‘2등급’이 섞여 있는 일부 사례와 비교할 때 품질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원에 사는 임옥경(여·40)씨는 “고향이 충남이라 청품명월 골드를 구입했는데,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밥맛도 꽤 좋았다”며 “이웃에게 충남쌀을 홍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협대전유통에 따르면 ‘청풍명월 골드’ 판매수량은 지난 15일 현재 2만8234포대에 달한다.


1kg, 3kg, 5kg, 10kg, 20kg 등 모두 5종류로 판매된다. 이중 3kg과 5kg의 판매량이 2만3333포대로 전체의 약 83%를 차지하고 있다.


가격은 타 시도 쌀브랜드와 차별화를 위해 5만3000원(20kg)에 판매되고 있다. 출시 후 지금까지 모두 112톤에 3억2372만원 어치가 팔렸다. 


서울 홈플러스 관계자는 “청풍명월 골드의 경우 하루 평균 약 200~300포대(3kg·5kg)가 판매되고 있다”며 “다른 신제품에 비해 판매 속도가 매우 빠른 편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충남농협 이명렬 팀장은 “밥맛이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이 좋다는 보고가 계속 들어오고 있다”며 “특히 서울·경기와 경상도 지역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청풍명월 골드는 현재 전국 홈플러스와 농협 등 모두 130곳에서 판매되고 있다.


도와 농협은 골드 홍보판촉전을 위해 하반기 홍보마케팅을 전국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특히 품질관리를 위해 품질관리원, 농업기술원, 농협, RPC 등 9명으로 구성된 ‘품질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4차례 유통업체에서 무작위 샘플을 채취해 품질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검사에서 기준을 위반한 생산농가나 부실 RPC에 대해서는 최하 3개월 출하정지 또는 인증취소 등의 강력한 제재를 받게 된다.


충남도 김시형 친환경농산과장은 “청풍명월 골드는 저가미로 인식되어 온 ‘충남쌀’에 대한 이미지 쇄신의 파워브랜드”라며 “쌀 생산 의욕을 높이고 농가 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신 ktx@korea.kr

 

충남명품쌀안착성공 2

 

<3농혁신 주간동향>

Smart 모바일 쇼핑몰 ‘천하마루’ 운영
농업기술원은 스마트폰 3천만명 시대에 걸맞게 스마트폰으로 충남 우수 농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몰 ‘천하마루’를 구축
- m.cnfarm.co.kr 또는 검색창에 ‘천하마루’ 입력

 

6쪽마늘 순도확보 위해 주아 수매
서산시는 6쪽마늘의 순도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8.20~8.24일까지 각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주아수매함. 시는 농가에서 채취한 마늘주아 1㎏당 1만원씩의 채종장려금을 지급 수매한 후 이를 다시 재배농가에 보급할 예정

 

2012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홍보관 운영
8월25일부터 8월29일까지 임업후계자협회 충남도지회와 함께 전남 산림자원연구소(나주시)에서 산림청 주관으로 개최하는 2012년 대한민국 산림박람회에 충남의 우수 임산물 및 임산가공식품 등 28종 183점을 전시(부스 2개동 활용) 홍보할 예정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