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정책/칼럼

신용관리 요령

황인하의 금용상식 [3]

2009.03.06(금) | 관리자 (이메일주소:
               	)

<제1부>신용등급-(3)신용관리요령

개인이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려면 10대 신용관리요령을 잘 따라야 한다.

① 신용등급 산정요소를 숙지하고,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 회원 가입한 뒤 수시로 신용정보(등급)제공서비스를 받고 적극적으로 대처한다.(‘08.6월말 현재 유료 회원이 487만명으로 1년 전보다 51.7% 증가)

② 대출 원리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통신요금, 공과금 등의 연체에 주의하고, 신용카드현금서비스 이용에 신중을 기한다.
③ 카드이용결재 등 정상적인 신용거래는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요인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④ 카드대금이 연체중이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는 결제일 이전이라도 자금이 마련되면 지불한다.

⑤ 자동이체를 적극 활용해 모든 금융거래 및 채무관계에서 연체발생확률을 줄이고 거래은행의 평점도 높인다. ⑥ 금융기관의 SMS 서비스를 신청해 모든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수시로 잔액 및 입출금사항을 확인한다. ⑦ 주거래 금융기관을 적극 활용한다.(대출이자, 신용한도 등 유리)

⑧ 금융기관(특히 대부업)이 본인의 신용조회횟수를 최소화하도록 주의한다. ⑨ 대출이 꼭 필요한 경우라도 대출금융기관수, 대출받는 횟수·금액을 최소화 한다. ⑩ 보증은 나의 신용을 타인의 경제행위 결과에 맡기는 행위로 피한다.

이상의 10대요령 준수와 더불어, 개인의 경제적 정년에 따라 수입과 지출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재정계획을 수립·시행·평가·조정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황인하 금융감독원 팀장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