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 개통 앞두고 심포지엄 열려…'불균형 심화' 우려도
▲ 당진-대전간고속도로와 서천-공주간고속도로가 만나는 서공주 분기점 전경. |
이 같은 분석은 25일 충남도가 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당진-대전·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충남의 발전 전략 심포지엄’에서 나왔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첫 주제발표에 나선 김경석 공주대 교수는 “서해안고속도로 개통 이후 서산과 당진을 중심으로 연평균 인구 감소폭이 둔화됐으며, 제조업체 및 제조업체 종사자수의 증가율은 개통 이후 6년간 전국 평균 0.7%보다 2배 높은 1.33%로 나타났다”며 “당진-대전·서천-공주간 고속도로도 인근 지역에 물류수송 시간 단축과 비용 경쟁력 강화 등 기회요인을 제공함으로써 IC 주변 10㎞ 이내에 다수의 공장이 입지하는 등 산업발달을 촉진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또 “충남의 공간구조가 서해안선과 경부축의 2개 남북축의 형태에서 이제 동서연결의 H자형 발전 발전축이 형성되며, 장기적으로 서천-공주축이 연장 발전할 경우 X자형 공간구조 형태를 취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대전-당진 개발축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도청이전 신도시, 황해경제자유구역 등으로 지속·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당진-대전, 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충남의 발전전략 심포지엄에서 김동완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
심포지엄에서는 또 지역 불균형 심화 우려도 제기됐다.
이날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정연 충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두 고속도로는 오히려 지역간 불균형과 함께 일부 낙후지역 쇠퇴 및 공동화 현상을 부추길 수 있다”며 “충청광역권 형성을 선도하는 새로운 개발축으로 삼되, 고속도로 IC 연접부를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선도개발하고 도농교류 활성화를 통한 농촌경제 다각화와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통로써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고속도로 IC 연접부의 난개발 및 토지투기에 따른 지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감시와 적절한 토지이용 규제를 통해 환경친화적이고 합리적인 토지이용 및 계획적인 개발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심포지엄 참가자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
마지막 주제발표에 나선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은 “두 고속도로 개통으로 대전 및 영남권을 중심으로 충남 방문 증가가 예상된다”며 “그러나 현행대로라면 고속도로 종점과 통과 지역의 관광효과는 양분될 가능성이 높고, 접근성이 좋아진다는 것은 동시에 당일관광 등 이탈율도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이 같은 우려 해소를 위해 “최근 ‘제주올레’가 주목받고 있듯이, ‘충남다움’에 대한 재성찰을 통해 주요 관광 상품을 선정,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지역 이미지와 장소, 시장 등의 연계협력을 통한 효율성 제고 등 충남관광 규모를 키울 수 있는 종합 전략 수립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김동완 충남도 행정부지사를 비롯, 학계와 언론계, 관련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정순오 한남대 교수가 진행을 맡고 김혜천 목원대 교수와 나인문 충청투데이 부장, 황대욱 충남도 관광산업과장 등이 종합토론에 참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