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여러분의 아이디어 하나가 충남을 변화시킵니다.

Url 주소
공감 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번호, 제목, 담당부서, 작성일, 첨부, 조회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청년들을 돕는 청년멘토를 육성하고 지원해주세요~
작성자 박** 작성일 2019.07.10
토론기간 2019-07-10 ~ 2019-07-31
첨부파일
지역에서 살고 싶은 청년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도시에서의 경쟁적이고 파편화된 삶에서 조금은 여유있게 나 다운 삶, 새로운 삶을 일구려는 청년들입니다.
청년들이 새로운 삶을 찾아 지역에 들어올 때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히 귀농귀촌과 관련된 정책 정보제공, 지역 관련 정보 제공을 넘어서야 합니다.

충남도에서는 청년들의 삶의 기반으로서의 쉐어하우스(금산 부여 청양 등)의 주거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일자리 정책도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정책들이 청년들의 지속가능한 삶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지역 내 좁고 깊은 인적 관계 망 속에서의 청년들에게 낄자리를 만들어주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정서적, 심리적 돌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청년들이 의지할 수 있는 비빌언덕으로서 청년멘토 그룹이 필요합니다. 

자발적으로 지역 내에서 이런 역할을 하는 청년멘토들이 이미 있기도 하지만, 그들의 사명감과 봉사정신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청년멘토 그룹을 육성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청년멘토들은 청년들에게 쉬운 언어로 청년 활동지원 정책, 일자리 등을 안내해주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한편 
지역의 촘촘한 관계망 속에 청년들을 초대하여 낄자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청년들이 새로운 삶의 철학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지지해주고 안내해줍니다. 이런 관계 속에서 청년들은 지역에서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살아가는 힘을 키우게 됩니다. 

청년멘토의 역할은 단순한 안내자가 아니기 때문에 
지역에서 청년 인재를 함께 육성한다는 의미의 공감대를 함께 만들고, 청년멘토의 역할에 대한 학습과 역량강화가 필요합니다. 

청년들의 삶의 기반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지지해줄 청년멘토 육성 지원과 육성된 멘토들과 멘티들을 결연하여 
새로운 청년들의 삶을 지지해줄 수 있는 지원정책을 제안합니다.

참고> 삼선복지재단 청년지역활동가 인턴십 사업 http://sscare.or.kr/xe/local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쓰기

* 작성하신 의견은 등록 후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하오니, 신중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공동체지원국
  • 담당자최승철
  • 문의전화041-635-2274

최종 수정일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