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보고일자 : 2015. 1. 26. o 부 서 : 경제통상실 경제정책과
2015년 사회적경제정책 추진계획
2014년도 사회적경제정책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점은 개선 및 보완하여 ⇒ 사회적경제를 내실 있게 추진, 도민의 행복을 높여 나가고자 함
1. 2014년 추진성과 ○ 사회적경제 주체 확대(436개 조직 사업 중), ’13년말 대비 120개 增 - 사회적기업 : 143개(신규 48 : 인증 18, 지정 30), ’13년말 대비 11개 增 ※ 143개 내역(인증 54, 예비 85, 부처형 4) - 마을기업 : 90개(신규 15), ’13년말 대비 15개 增 - 협동조합 : 203개(신규 109), ’13년말 대비 94개 增 ○ 전국에 도내 '사회적기업·마을기업' 우수성 선양 - 2개 기업(백석올미 등) 전국 경진대회에서 대상 및 우수상 수상 ○ 혁신적인 '20대 청년사업가 발굴·육성', 예비기업 지정(2개) ○ 처음으로 사회적기업간 호혜경제 실현(1천만원 상호 구매) ○ 충남사회적경제 활성화네트워크 창립(’14.7, 54개기관 참여) ○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학생 특별 교육(13개大 2천명) ⇒ 의미 있는 성과 거양과 견실한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해 가일층 노력
2. 사회적경제 육성 여건 ○사회적경제에 대한 도민 인식 부족등으로 기업육성 애로 - 아직도 생소한 기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도민 참여율 등 미흡 ○사회적경제기업 경영능력 부족으로 자립성장 한계 내재 - 사업 주체가 대부분 50대 이후의 '장·노년층' 으로 발전 정체 ○ 생산제품 판로 등 어려움으로 회사의 지속성 유지 곤란 - 일반기업에 비해 제품의 질 등이 떨어져 판로 등 어려움 상존 ⇒ 실효성 있는 사업계획 수립으로 기업의 자립 성장 지원 강화 필요
3. 2015년 추진 방향 및 중점추진 과제 □ 추진방향 : 그동안 추진 성과를 토대로 '질적·양적' 성장 도모 ○ 질적 성장 : 사후관리 강화로 '인증율 및 기업경영 능력' 제고 ○ 양적성장 : 연3회 공모, 신규 우수기업 발굴·육성 경제주체 확대 ⇒ 내실 있는 사업 추진으로 '견실한 사회적경제' 육성 □ 중점 추진사업 : 4大과제 ○ 인재 및 조직 발굴·육성 → 지속가능한 발전기반 강화 ○ 경영 및 제품 판로 지원 → 기업운영 안정(정착) 도모 ○ 홍보 및 협력체계 구축 → 도민참여 확대, 상생발전 촉진 ○ 기업 지원기관 효율적 운영 → 기업 자립운영 역량 제고 □ 세부 추진사업 : 20개(기존 16, 신규 4) < 계속 사업 > : 16건(보완, 발전적 추진) ○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운영(2개 기관) ○ 청년 기업가(20~30대) 발굴·육성 ○ (예비)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발굴·육성 ○ '우수 (예비)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발굴·육성 ○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센터 운영(생산제품 판로지원) ○ (예비)사회적기업 생산품 공공기관 우선구매 활성화 ○ 전문 인력이 없는 마을기업 오피스 업무(세무 등) 지원 ○ 도내 사회적경제인 활동가 대회 개최 및 사회적경제 홍보강화 ○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경제 조직 지역·업종별 네트워크 구축 < 신규 사업 > : 4건(사업 정착, 성과 제고에 노력) ○ (예비)사회적기업 공동 홈페이지 및 쇼핑몰 '따숨몰' 운영 ○ 도내 기업·단체 연계 사회적경제 활성화(1사 1기업 지원) ○ 충남 사회적경제인 대상 시상제 운영(지휘부 결재 취득 추진) - 도내 사회적경제인 활동가 대회와 연계 추진 ○ 사회적경제기업 생산품 구매 우수기업 표창제 운영 - 연간 2천만원 이상 구매한 일반기업(지휘부 결재 취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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