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새소식

공지사항 새소식 인쇄
축산기술연구소 당대검정 '후보씨수소' 1두 선발
작성자유승희 전화번호041-635-7825 담당부서축산연구과
충남 한우 ‘후보씨수소’ 선발
- 도 축산기술연구소, 자체 생산·검정한 한우 1두 제80차 당대검정 통과 -

  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소장 신용욱)는 보증씨수소* 선발을 위한 제80차 당대검정 결과, 자체 생산·검정한 한우 1두가 후보씨수소로 선발됐다고 30일 밝혔다.

  *보증씨수소: 전국 한우에 송아지 생산을 위한 인공수정용 정액을 공급하는 수소로, 전국 육종 농가에서 생산된 송아지를 대상으로 우수성을 검정해 선발한다.

  당대검정은 계획교배로 태어난 수송아지 중 우수한 능력의 후보씨수소를 선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정으로, 수송아지를 12개월까지 사육하며 사료 효율과 체척, 체중, 유전 능력 등을 조사해 우수 개체를 뽑는 방식이다. 

  이번 검정에는 전국 468두 가운데, 도 축산기술연구소가 생산한 1두를 비롯해 총 35두가 후보씨수소로 선발됐다. 

  선발된 후보씨수소는 농협중앙회 한우개량사업소에 인계돼 3년 동안 자손의 능력을 검증하는 후대검정을 받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보증씨수소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후보씨수소로 선정된 수송아지가 보증씨수소로 선정될 경우, 생산 정액의 50%를 지역 내에서 우선 활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주어져 지역 한우농가에 우량 정액을 공급할 수 있다.

  도 축산기술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후보씨수소 선정은 2018년 3두, 2019년 1두에 이어 5번째”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능력 검정을 통해 더 많은 씨수소를 선발하고, 우리 도를 대표하는 보증씨수소가 탄생할 수 있도록 한우 개량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증씨수소 생산이 가능한 육종 농가(육종센터 5곳 포함)는 전국적으로 105개 농가가 있으며, 도내에서는 도 축산기술연구소를 포함해 7개 농가가 육종 농가로 선정, 능력 검정에 참여하고 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문의전화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최종 수정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