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2020.07.26(일) 22:19:47 | 산책이 좋아 (이메일주소:dearly80@naver.com
               	dearly8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가끔씩 산책 삼아 나들이 삼아 홍주산성 주변을 걷곤 합니다.
 
산성 위로 올라 홍성읍내를 바라보는 것도 좋아하는데, 산성에서 바라보는 읍내 풍경이 나름 편안해 보여 좋습니다. 홍주산성은 홍성군의 제일 가는 명소인데 깔끔하게 보존하는 것 같아 올 때마다 좋습니다.
 
산성 옆에 있는 홍성군청이 새로운 곳으로 추후 이전하면 홍주산성 주변이 더욱 아름답게 조성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기도 합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1
 
홍주산성에 오면 꼭 들르는 곳이 있는데 바로 홍주성역사관입니다. 역사관은 규모가 아담하지만 연중 기획전시를 하는데, 전시관이 바뀔 때마다 와서 보면 좋습니다. 한동안 코로나 때문에 오지 못했는데 오랜만에 새로운 전시를 하는 것 같아 들렀습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2
 
이번 전시는 의병과 독립군에 대한 기획전시입니다. 아마도 올해가 청산리대첩 100주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전시하는 것 같습니다.

홍성뿐만 아니라 우리 독립운동가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백야 김좌진 장군의 생가가 있는 홍성이니 시기에 맞는 전시인 것 같네요.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3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4
  
역사관 1충에서 전시하고 있는 기획전시관은 규모가 작아서 많은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진 않지만 중요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어 오히려 기억하기 좋네요.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5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6
 
일제강점기 일제에게 가장 큰 타격을 주었던 청산리대첩은 학생 때 교과서에서 보고 뭔가 뭉쿨함을 느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험한 시기에 조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던 의병들과 독립군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른이 된 지금도 이런 내용들을 보면 존경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7
 
이런 전시관은 어른도 와야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우리 학생들이 와서 봤으면 합니다. 우리 역사에 대해 보고 배우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8
 
백야 장군의 생가도 가보고 전시관도 가보고, 사당도 가봤지만 여기에서 보는 느낌은 또 새롭네요. 기개 넘치는 장군의 초상화에서도 위풍당당함이 느껴집니다.
 
비록 아쉬운 죽음을 맞아 더 많은 업적을 남기지는 못했지만 영웅으로 후대에 알려져 있어서 다행이네요.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9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10
 
역사관에는 김좌진 장군의 업적뿐만 아니라 홍성에서 일어난 의변과 독립군에 대해서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사의 한 부분으로 우리 국민이면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됩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11
 
홍주성역사관은 가볍게 운동 삼아 전시를 보기에 좋습니다.
 
홍주산성도 걷고 역사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전시도 보면 장마와 더위에도 상관없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기획전시는 11월까지 진행되니 올 여름 휴가 때 아이들과 함께 잠시 들러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먼 곳으로 휴가가는 것도 부담되는데, 역사관이나 박물관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홍성 의병과 독립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홍주성역사관 12
 
올해는 청산리대첩 100주년이 되는 해로 10월에 기념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가 아니면 더욱 성대하게 행사가 진행될 수 있었는데, 아마도 그렇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의미있는 우리 역사의 한 페이지인 청산리대첩을 잊지 말고 기억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처럼 소중한 우리 역사를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산책이 좋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