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2019.12.24(화) 05:08:53 | artlife (이메일주소:bestedu77@naver.com
               	bestedu7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분야의 기부 문화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가 지난 11일 리솜 스플라스 제라늄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는 충남문화재단의 기부금품 모집사업의 일환으로 기부자와 문화예술인을 초청하여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지속적인 확산을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


충남문화재단의 기부금품 모집사업인
-프렌드’는  문화 소외계층인 어린이, 청소년, 노인에게는 문화예술의 향유와 치유를 전문 문화예술인과 아마추어에게는 아낌없는 지원으로 문화예술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날 행사는 총 3부로 나눠 1부 모집사업 현황보고 및 기부컨퍼런스 기념공연 2부 문화예술 후원의 중요성에 대한 토크콘서트 ▲ 3부 만찬 네트워킹을 통한 문화예술인들의 정보공유 및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2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3

1부 행사는 맹붕재 충남문화재단 대표이사 직무대행의 인사로 시작됐습니다. 맹 대표이사직무대행은 여기 많은 기부자 분들이 계시지만 시티문화재단과 메세나협회에서 특히 많은 도움을 주셔서 많은 단체들이 혜택과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며 "재단을 믿고 도와주시면 최선을 다하는 충남문화재단이 되겠다"고 고마움을 전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4

다음으로 충남문화재단 기부금품 모집사업 -프렌드 현황보고가 있었습니다보고는 충남문화재단 김선욱 문화사업팀장 김선욱 팀장이 담당해 주었습니다. 2019년 모집된 기부금은 공모사업 포함 29864만 여원으로 공모사업포함 지정기부금이 27700만원, 순수 기부금은 11900만원, 개인 정기기부금은 2644000원이 모집되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5

많은 기업과 개인이 기부에 참여했는데 
시티문화재단의 기부금은 무형문화활성화사업과 찾아가는 공연, 청소년문화예술진로캠프, 문화소외지역학생 문화재 탐방 등에 지원되고, 메세나협회 기부금은 지역 특성화 매칭펀드 무형문화재 활성화 사업 등에 지원되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6

중부발전 서천건설본부 지정기부금은 제30회 한산모시축제와 서천 어린이큰 잔치행사에, 주식회사 애터미의 지정기부금은 꿈의 오케스트라 공주교육에 지원되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7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8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9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0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1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2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3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4

이어 2019년 충남 기부금품 모집사업 컬-프렌드 현황 영상을 관람하였습니다. 문화예술 관련 기부금이 어떻게 지원되고 쓰였는지 영상을 통해 일목요연하게 잘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인과 기업들의 후원을 통해 문화 예술로 소외된 분들이 풍부한 문화 향유를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5

다음으로 충남문화재단 문화사업팀 고주영 대리는 기업과 예술단체의 효과적인 기부에 대한 사업 소개를 해 주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6


흔히 기부라고 하면 사회복지단체 등에 기부를 해서 사회적, 경제적 약자를 도와주는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문화예술에 대한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생소한 입장이라고 합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기부는 0.1% 정도가 행해지고 있지만, 문화예술에 대한 기부를 통해 문화 소외계층, 지역적 소외계층, 사회적 취약 계층이 문화 예술로 행복해질 수 있으며, 문화 예술의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영향력은 막강하다고 하겠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7

1부 행사의 마지막 순서로는 충남문화재단 신진예술가들의 공연이 있었습니다
. 2019년 충남문화재단의 창작지원을 받은 35세 미만의 신진예술가들의 공연으로 낯선사람, , 무도회라는 제목의 공연이 이루어졌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8

화,,악이 결합한 공연으로 그림에 김가을, 춤에 김진희, 음악에 허지윤 바이올리니스트의 새로운 형태의 예술 공연이 있었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19
 
2부 행사에서는 가수이자 아티스트인 솔비 (권지안) 토크 콘서트가 있었습니다솔비는 자신이 예술가 권지안으로 활동하기까지의 과정을 솔직하게 소개하면서 문화예술에 있어서 후원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마지막 3부 행사는 만찬을 하면서 기부자와 문화예술인 등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서로 인사도 하고 정보 교류 등도 하면서 한 해의 활동과 지역문화 예술의 현황 등에 대하여 대화도 나누며 소통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문화예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 20

 

지금까지 충남기부문화컨퍼런스를 통해 우리들에게 다소 생소했던 문화예술 분야에 있어서 기부의 의미를 잘 알아보았고, 기부를 통해 문화예술인, 예술단체, 문화예술 소외계층이 어떤 혜택을 받고 성장할 수 있는지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문화예술분야의 기부문화가 확산되고 잘 정착되어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아 문화로 행복하고 예술로 꽃피는 충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rtlif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