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대한민국 수소경제’ 충남이 앞장선다

2019.11.27(수) 00:54:09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수소경제, 도정 최우선 과제”
충남형 로드맵 따라 추진 중
 
수소시범도시 조성, 민-관 한뜻
기후변화 해결방안 함께 모색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명

▲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명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념사진

▲ 수소시범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념사진


충남도가 수소경제 육성을 도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도는 지난 21일 천안상록호텔에서 ‘수소경제 사회 선제적 대응을 위한 2019 수소에너지 국제포럼’을 개최, 국내·외 수소에너지 정책 및 최근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도 차원의 정책과제 발굴과 국제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수소는 기존 화석연료가 갖고 있는 자원의 유한성과 환경오염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미래 에너지로, 수소에너지는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대응 방안으로 필수적 고려 대상이다.

충남도는 이날 포럼에서 지난 3월 수립한 ‘충남형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라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 ▲수소차 부품시험평가센터를 통한 18개 부품기술 개발 과제 추진 ▲부생수소 이용 연료전지발전소 건설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조성 등을 소개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수소경제의 미래를 준비함으로써 충남 경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임을 자각하고, 수소경제 사회의 미래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충남도가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내 보인 것.

개회식에 도와 당진시, 현대제철, 현대로템, 미래앤서해에너지는 열린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체적으로는 수소시범도시는 교통은 물론, 공동주택과 빌딩 등의 에너지원을 수소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도를 비롯한 5개 기관·기업이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 국토교통부의 수소시범도시 조성 사업 공모에 참여한다는 내용이다.

특별연설은 존 윌리엄 쉐펄드 미국 퍼듀대학 교수가 ‘세계 수소경제 동향 및 수소산업 육성 전망’을, 오준원 블룸에너지 한국 대표이사가 ‘스마트 에너지 솔루션’을 주제로 각각 가졌다.본 세션은 ‘수소산업의 확장’과 ‘지역경제와 수소산업’ 등 두 개로 나눠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수소산업 육성 방향’을, 알버트 반 루트 네덜란드 DNV GL사 컨설턴트가 ‘그린수소 생산과 저장의 안전성 및 추진 정책’을 발표했다. 또 시아올리우 국제 수소연료전지협회 매니저가 ‘연료전지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이택홍 호서대 교수·송락현 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수소 연관 산업 육성 방향’과 ‘차세대 연료전지 동향’을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은 추이즈밍 중국 화남이공대 교수가 ‘광둥성 수소에너지산업 육성 방향’을, 토마스 보치에초브스키 폴란드 피와시 에너지 클러스터 리더가 ‘대중교통용 친환경 수소에너지 도입 계획’을 전했다. 이어 유종수 하이넷 대표가 ‘수소스테이션 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권창원 서부발전 태안화력본부 차장은 ‘고순도 수소 생산 다양화를 통한 수소경제 선도’ 방안을 제시했다.

포럼 이틀째인 22일에는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역사문화 탐방을 펼쳤다.

●에너지과 041-635-3464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