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열매, 잎, 나무, 뿌리 등 아낌없이 주는 꾸지뽕나무

2019.11.15(금) 09:02:29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태안 만대마을 꾸지나무골영농조합법인 김진헌 대표는 이곳이 고향으로 도시에 나가 살다가 갑자기 아버님이 돌아가시면서 2008년 10월에 고향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미 고향에는 일할 수 있는 젊은 사람들이 많지 않고 노인들뿐이었다고 하는데요, 그곳에서 이장일을 보면서 마을에서 자생하는 꾸지뽕나무를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1
 
꾸지뽕은 한의학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는데요, 어혈을 없애주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고, 몸을 따뜻하게 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릴 적에는 온 동네에 꾸지뽕 나무가 있었고 그 당시에는 그렇게 귀한 나무가 아니었다고 합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2
 
지금은 다양한 효능으로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정작 소나무에 밀려 꾸지뽕 나무는 많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김진헌 대표는 당시 13명이 출자를 해 꾸지나무로 마을기업을 해보자고 마을 사람들을 모아 마을기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3
 
2012년도에 마을기업으로 지정을 받고 2013년도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꾸지뽕나무는 다른 나무들과 달리 버릴 게 하나 없는 나무라고 합니다. 잎은 말려 차로, 열매는 생과로 먹거나 즙을 내서 먹기도 하고, 나무와 뿌리는 말려서 차로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당뇨환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꾸지뽕을 김진헌 대표는 효소로 만들어서 팔고 있다고 하는데요, 당뇨환자를 위해 설탕이 완전히 분해가 되게끔 2년을 묵힌 것만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4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5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6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7
 
마을기업을 하면서 제일 힘든 점은 사람이 없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젊은 사람들은 외지로 일을 하러 가고 고령의 노인들 밖에 없어 일을 치고 나가기가 무척 힘이 든다고 합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8
 
마침 꾸지뽕 열매를 택배로 보내야 해서 따러 산으로 갔습니다. 나무마다 빨간 꾸지뽕 열매가 가득 열려 있는 모습이 보석이 달린 듯 보였습니다. 아마 김진헌 대표의 눈에는 보석보다도 귀한 열매일 것 같습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9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10
 
열매를 만져보니 쉽게 물려져서 판매하기 쉽지 않겠다 생각했는데 열매는 따자마자 냉동을 시켜놓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직접 먹어보았는데요, 단맛이 많이 나지는 않지만 아삭하면서 즙이 많아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꾸지뽕 나무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태안 만대마을 11
 
농사일은 해보지도 않았던 김진헌 대표의 곁에는 부모님 같은 마을 어르신들이 계셔서 농사짓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마을기업을 하면서 성과도 내야 하고 꾸지뽕을 활용해 사업을 하려다 보니 같이 일할 사람을 구하는 게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김진헌 대표는 앞으로 꾸지나무골영농조합법인을 키워서 꾸지뽕으로 다양한 상품도 만들고, 체험객도 늘려 웰빙휴양마을로 만들고 싶다고 합니다. 제2의 인생을 꾸지뽕나무같이 아낌없이 마을을 위해 일하는 김대표의 앞날이 희망으로 가득 차길 기대해봅니다. 주변 관광지로는 태안 솔향기길 제2코스 입구에 위치해 산책코스로도 좋은 꾸지나무골해수욕장이 있습니다.


태안 만대마을
-주소: 충남 태안군 이원면 내리 592-6
-문의: 041-675-0081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