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전통방식 그대로 건강한 맛을 지키니 인기만발!

2019.11.14(목) 18:18:48 | 보라공주 (이메일주소:eyeful3535@naver.com
               	eyeful3535@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히 1차 산업에 머물지 않고 제조와 가공 그리고 유통까지 6차 산업의 선두를 달리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을 찾았습니다. 지역 농가소득 창출과 수익금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등 공동체성과 공공성에 좋은 평을 받아 2018년 우수마을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1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2
 
서산시 부석면 작은 마을에서 마을기업을 하게 된 계기도 무척 재밌는데요, 태풍 곤파스가 찾아 온 2010년 마을 입구에 서있던 큰 소나무가 쓰러지는 일이 있었습니다. 쓰러진 소나무를 본 마을 어르신이 기름틀로 쓰면 좋겠다라는 한 마디에 옛향기 마을방앗간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진짜로 그 소나무를 다듬어 체험장에서 기름틀로 쓰고 있다고 합니다. 
 
김정희 대표는 마을에서 들깨와 참깨를 많이 심는데 중간 유통업체에서 정해진 가격에 가져가는 것을 보고 마을에서 제값에 사서 가공을 해보자고 마을 사람들과 의견을 모았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3
 
방앗간 일도 모두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한다고 하는데요, 소비자들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옛향기 마을방앗간의 기름을 받으면 마치 시골집 어머니가 짜주신 맛이 난다며 좋아한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4
 
요즘같이 먹거리에 안심할 수 없는 때에 지역에서 생산되는 100% 국산 들깨와 참깨를 이용하다 보니 소비자들이 먼저 알고 연락을 해온다고 합니다. 시중가 보다 비싸게 구매해서 참기름, 들기름, 생들기름 등을 제조·판매하기 때문에 순수익이 많이 남지는 않지만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 나누고 마을 기금을 모을 수 있는 정도는 된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5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6
 
좋은 가격으로 수매를 해주니 처음부터 좋은 종자를 심어 맛이 더 좋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간 기름을 맛있게 먹었다고 연락해올 때가 가장 기쁘다는 김정희 대표는 앞으로 마을에 공장도 더 크게 짓고, 기름 카페를 만들어 기름뿐만 아니라 마을에서 생산되는 다른 농산물을 판매하고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을에 요양원을 만들어 어르신들이 마을을 떠나지 않아도 되게끔 모시고 싶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7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8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9
 
태풍에 쓰러진 나무 때문에 시작된 일이지만 마을 사람들이 한마음이 되어 일하면서 같이 돈도 벌고 마을에 큰 일이 있을 때마다 힘을 합해 척척 해내는 것을 보며 마을기업을 하기로 했던 건 참 잘한 결정 같다고 합니다. 또, 옛향기 마을방앗간에서 만든 기름을 믿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있어 힘이 난다고 합니다.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10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11
 
마을에서 생산한 깨로 정직한 기름을 짜내는 서산 옛향기 마을방앗간 12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깨끗하고 신선한 생들기름, 참기름, 들기름을 만들고 있는 옛향기 마을방앗간이 영원히 고소한 냄새 풍기며 고향같이 남아 있어주길 바랍니다. 
 

보라공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