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오래된 우리 전통 숲, 안면 송림

2019.11.01(금) 05:35:47 | 경명 (이메일주소:jsh_letter@naver.com
               	jsh_letter@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를 펼쳐보면 특정 나무가 주인공인 여러 숲길 여행지가 많이 있습니다. 장성 편백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월정사 전나무 숲길,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 울진 금강송림, 남원 서어나무숲, 제주 비자림과 같은 숲길 여행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여행지입니다. 
 
그런데 충남에도 오랜 역사를 지닌 소나무숲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바로 태안 안면읍 승언리 일대에 자리 잡고 있는 안면송림입니다. 충남 생태여행지 10선 기사를 통해 안면송림이란 곳을 처음 읽었을 때 서해안 바닷가 주변에 바닷바람을 막기 위해 심은 방풍림인 해송을 먼저 떠올렸습니다. 하지만 여기 와서 보니 안면송림은 해송이 아니라 붉은빛을 띠는 소나무, 즉 적송군락지입니다. 

일찍이 목조건축과 목재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 전통문화 특성상 소나무는 주요한 산림자원 중 하나였지요. 여러 소나무 종류 중에서도 하늘을 찌를 듯이 곧게 자란 적송은 뛰어난 강도 덕분에 궁궐을 짓고 배를 만드는 재료로 꼭 필요한 소나무였습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고려왕실, 조선왕실이 직접 나서서 안면송림 일대를 관리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국가 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을 하고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조성해 '안면도 소나무숲'을 지키고 있습니다.

안면송림
▲국가 산림문화자산, 안면송림

2019년 10월부터 안면송림을 맘껏 들여다보며 걸을 수 있는 길이 새로 생겼습니다. 바로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안면송림을 관람할 수 있도록 무장애 나눔길이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안면도 자연휴양림 입구에서 조금만 더 안쪽으로 들어오면 무장애 나눔길을 거쳐 스카이워크로 이어지는 새로운 탐방로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무장애 나눔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완만한 경사도로 만들어진 무장애 나눔길답게 오롯이 안면송림 산책길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찌를 듯이 쭉쭉 뻗은 적송 사이를 걸으면서 소나무숲이 건네주는 평온함을 느끼다 보면 어느새 하늘 위를 걷는 것 같은 고공 스카이워크를 걷고 있습니다.

스카이워크 길을 걸으며 느끼는 소나무숲길 풍경은 처음 평지를 걸을 때와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높은 곳을 걷기 때문인지 아니면 무릉도원을 걷는 것처럼 평소 쉽게 경험하지 못한 이색적인 산책길 경험 때문인지 몰라도 심장이 마냥 두근거립니다.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1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2
 
안면도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
▲안면도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
 
11월이 가까워지면서 어느새 곤충친구들 모습은 사라지고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면서 잘 살펴 보면 막바지까지 피어 있는 가을식물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나도송이풀과 같은 우리 풀꽃, 한겨울 새들에게 먹이가 되어줄 빨간 열매, 만화에서나 볼 법한 빨간색 야생버섯, 그리고 마치 열매가 열린 듯 희한하게 이파리를 오므리며 낙엽이 지는 멋진 가을 풍경은 안면송림 자연탐방길에서 만난 멋진 한 순간입니다.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3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4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5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6
▲안면도자연휴양림 가을풍경 #1
 
안면송림은 역시나 야생동물이 활발하게 뛰노는 멋진 생태공간입니다. 다람쥐, 청설모와 같은 포유류부터 시작해 참새, 멧비둘기 같은 조류 친구들까지 사람들이 오가는 길가까지 내려와 이것저것 떨어져 있는 먹을거리를 찾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무장애 나눔길과 스카이워크 길 덕분에 우뚝 솟은 소나무 가지 사이를 오가는 오색딱따구리, 청딱따구리, 참새, 박새, 쇠박새, 어치와 같은 멋진 친구들을 더 편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7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을 걸으며 만나는 안면송림 8
 
안면도 자연휴영람 거울퓽경 #2
▲안면도 자연휴양림 가을풍경 #2
 
이제껏 전혀 몰랐던 우리나라 전통 적송, 안면송림에 대해 새롭게 배운 의미있는 여행길입니다. 운좋게 새로 만든지 얼마 안 된 안면도 자연휴양림 무장애 나눔길, 스카이워크를 걸은 일은 이번 여행길에서 얻은 보너스 같은 순간입니다. 최근에 안면읍, 꽃지 해안공원, 그리고 안면도 자연휴양림을 삼각형으로 잇는 새로운 태안 도보여행길인 안면송길이 새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다음번에는 안면송길을 더 깊이 들여다보고 만나는 또 다른 안면도 여행길을 준비해 볼까 합니다. 언제 기회가 닿을 때 여러분도 안면송림과 깊은 연을 맺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경명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