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화학 상식’

사서들의 서재

2019.10.28(월) 09:35:20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화학 상식’ 1


 

저자 씨에지에양은 잘못된 관념이 마치 정답인 돌아다니며 대중을 현혹하는 상황을 두고 보지 못하는 화학공학자이다. 그는 많은 사람이 실용적인 화학 상식을 쉽게 이해할 있도록 ‘일상생활 화학’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으며 대형 의료 미용 브랜드 Neogence 창립자이기도 하다.

“조금 나은 품질을 추구하는 것은 멋진 일이다. 하지만 최근 동안에 ‘천연’을 추구하는 것은 하나의 유행이자 마케팅 트렌드가 되었다. 뭐든지 식물 추출물을 첨가하면 졸지에 천연 제품이 되고, 제품명 앞에 ‘유기농’이라는 왕관을 씌우면 순식간에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제품이 된다.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은데도 말이다.(164p.)

먹거리, 의류, 그릇 생활필수품들에 천연이란 이름이 붙어 비싸게 팔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화장품, 건강식품, 세제, 음료 등에 화학물질이 무첨가 것은 없다고 한다. 제품에 무첨가는 표기된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지 다른 화학물질의 사용에 대하서는 언급이 없는 마케팅일 뿐이다. 천연을 맹신하기 보다는 모든 성분이 명확히 표기되어 안정성을 판단할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먹고 마시고 사용하는 제품 속에 들어 있는 화학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채소의 잔류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이나 MSG 건강을 해치는지, 친환경 그릇을 전자렌지에 돌려도 되는지, 1 1팩의 효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상식들도 가득하다.

오늘날 우리는 화학물질과 떨어져 잠시도 없다. 막연히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화학물질을 제대로 알고 가급적 줄이거나 올바르게 사용하면 된다. 책은 두려움을 해소하고 그럴싸한 마케팅이나 홍보에 속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한 ‘화학 상식’ 2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