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2019.10.21(월) 08:26:34 | 엥선생 깡언니 (이메일주소:jhp1969@naver.com
               	jhp196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2017년 기준, 보행자 사망사고 중에서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가 30%를 넘는다고 합니다.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켜서 제때 횡단보도를 건너는 일은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대한 사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는 보행 중에 일어나는 사고를 예방하고자 해마다 다양한 교육과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횡단보도 주변에 마련되어 보행자 안전을 돕고, 생명을 지키는 설치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1
 
먼저 1999년 전국학생발명품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초등학생에 의해 세상의 빛이 된 '예측가능 신호등'이 있습니다. '예측가능 신호등'이란 숫자 표시 모듈에 의해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교통 신호등을 말합니다. 점멸 예측이 가능한 신호등도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는 보행자뿐만 아니라 운전자용 '예측가능 신호등'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2
 
야간에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를 미연에 막기 위해 설치한 'LED 안전유도블록'도 있습니다. 신호등과 연계한 LED 안전유도블록을 바닥에 설치하여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거나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 녹색신호를 놓쳐 허둥지둥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가 없도록 돕고 있습니다. 'LED 안전유도블록'은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3
 
2013년, 폭염에 지친 보행자에게 잠시 쉴 곳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동작구청 공무원에 의해 탄생한 '횡단보도 그늘막'도 있습니다. 초창기의 천막 또는 파라솔 형태의 그늘막은 시원한 물안개를 내뿜는 '쿨링포그 시스템(Cooling Fog System)', 바람의 세기나 기온에 따라 자동으로 접히고 펴지는 '스마트 그늘막'으로 '진화해가고 있다고 합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4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5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6
 
10월 1일(화), 공주시 주요 횡단보도에는 전에 보이지 않던 의문의 벤치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관내 7개소에 16개가 설치된 이 의자는 '휴식형 의자'라고 불립니다. 신호 대기를 하는 보행자나 행인들이 잠깐이나마 앉아 쉴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고 전합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7 
조사에 따르면 무단횡단에 의한 사고 피해자 중에는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깜빡이는 신호등에 건널 수밖에 없는 이유 중의 하나로 허리나 다리가 불편하여 다음 신호까지 대기하기 힘든 것이 꼽혔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2017년 남양주 별내파출소 '유석종' 소장은 횡단보도에서 어르신들이 무리해서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 잠시 앉아 쉬면서 다음 신호를 기다릴 수 있도록 '장수의자'를 고안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남양주시를 시작으로 '장수의자'를 설치하는 지역이 늘어갔으며, 공주시는 2019년 10월에 7개소 교차로의 횡단보도에 '휴식형 의자'와 함께 '장수의자'도 설치했습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8
 
횡단보도 신호기 기둥에 설치된 '장수의자'는 평소에는 보행에 지장이 없도록 접이식으로 만들어졌으며, 튼튼한 재질이 재료로 쓰였습니다.
  
잠깐만! '휴식형 의자', '장수의자'로 안전을 지켜요~ 9
 
'장수의자는 1인용으로 만들어져 다수의 보행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기력이 달리는 어르신들은 혼자 힘으로 장수 의자를 펴기조차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공주시에서 '장수의자'를 '휴식형 의자'와 함께 설치한 까닭인 듯합니다.
 
'안전'! 천만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신호등, 안전유도블록, 그늘막, 장수의자, 휴식형 의자 등 횡단보도 시설물들을 잘 이용하여 사고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야겠습니다.
 

엥선생 깡언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