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가장 일 잘하는 충남도…정부합동평가 ‘전국 1위’

2019.08.06(화) 13:29:53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작년 이어 2 연속 1 수성(守城)

전국 17 시·도, 155 지표로 평가

 

대기질·기후변화·성인지 ‘우수’

정량 지표 부문 각종 달성율 높아

 

지사, “도-시·군 연계 강화로

내년도 최고 수준 유지” 약속

 

충남도가 다시 전국 최고 성적을 거두며 2 연속 ‘가장 잘하는 지방정부’로 우뚝 섰다.

도는 지난달 30 행정안전부 주관 2019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지난해 역대 최고 성적에 이어 올해도 가장 많은 우수사례를 배출하며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정부합동평가는 24 중앙부처와 민간전문가 93명이 공동 참여해 전년도 국가 위임사무, 국고보조사업, 국가주요시책 등의 수행 능력과 행정력을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 평가는 시·도를 구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17 시·도) 대상 5 국정목표, 17 국정전략, 43 국정과제, 155 세부지표에 대해 정량지표·정성지표를 기준으로 실시했다. 평가 결과 도는 전문가가 선정하는 정성지표(우수사례) 15건과 국민평가단이 5건을 선정하는 국민공감 우수사례에 2건이 선정되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우수사례를 배출했으며, 목표달성도를 평가하는 정량지표에서도 높은 성적을 거뒀다.

도는 정성지표 부분에서 ▲대기질 개선 추진성과 ▲기후변화 적응 노력 ▲지자체 성인지 정책 ▲지방예산낭비 신고 활성화 ▲수출 성과 ▲아동·청소년 폭력예방지원 노력 ▲여성농업인 육성지원 ▲청년농업인 창업 정착지원 정책 ▲통합방위태세 확립 등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특히 침입범죄를 예방하는 셉테드 사업 ‘범죄의 골든타임 3분을 지켜라, 타겟 하드닝’ 사례와 인명구조·화재진압 사고 초기대응을 위해 출동 거점을 재배치한 ‘통계로 최적의 출동 거점을 찾다’ 통계 활용 사례는 국민공감 우수사례로 선정 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통계로 달성도를 평가하는 정량지표 부분에서는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수행 성과 ▲경력단절여성 대상 취업 지원 ▲공공부분 전환형 시간선택제 일자리 실적 ▲자활 참여 성공률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요보호아동 보호 내실화 ▲사회적 기업 사회적 가치 실현 중심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어린이 급식소 등록 관리율 ▲농산물 직거래 실적 증가율 ▲학교 청소년 지원 노력도 ▲국가지정문화재 보수 정비 ▲자연휴양림 시설 활용률 ▲온실가스 감축 노력 ▲임도시설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율 ▲돼지열병 예방접종 항체 양성률 등도 전국 1위의 성과를 뒷받침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 연속 전국 1위의 성적을 통해 가장 잘하는 지방정부로 다시 인정받았다”며 “도와 15 시·군이 함께 협력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도민을 위한 행정서비스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도 전국 최고 수준을 유지할 있도록 시·군과 연계해 도민을 위한 도정을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기획관 041-635-3132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 충남넷과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