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침묵하지 않은 저항시인 만해 한용운

새로 배우는 충남學 ⑫

2019.06.25(화) 17:11:02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만해 한용운 생가

▲ 만해 한용운 생가


 

                                                       

만해 한용운 선생은 88편의 시를 모아 ‘님의 침묵’이라는 시집을 발간했고, 시조와 한시를 포함 모두 300 편에 달하는 작품을 남겼다. 1879 8 29 충남 홍성군 결성면에서 태어나 기울어 가는 나라에서 동학 농민전쟁과 의병운동을 목격하며 안주하지 않고 세상 밖으로 나왔다.

그는 민족대표 33인의 사람으로, 1919 종교계를 중심으로 추진된 전국적이며 거족적인 31운동 계획에 불교계를 대표하여 참여했다.

1919 3 1 태화관에서의 독립선언식 이후 피체될 경우를 대비해 선생은 민족대표의 행동 강령을 제시했다고 한다. 첫째, 변호사를 대지 , 둘째, 사식(私食을 취하지 , 셋째, 보석을 요구하지 .

내가 나라를 찾기 위해 스스로 것인데 누구에게 변론을 맡길 것이며 호의호식 하자고 독립 운동하는 것이 아닌데 밖에서 넣어주는 사식을 먹는다는 것은 말도 되는 일이며, 보석금을 내고 바깥으로 나간다 한들 나라 전체가 감옥인데 상황 달라지지 않는다며 철저하게 자신이 세운 행동강령을 실천했다.

1921 석방 에도 물산장려운동과 민립대학기성회 상무위원으로 활동하며 물산장려를 통한 민족경제의 육성과 민족교육을 위한 사립대학 건립운동에 앞장섰다.

또한 조선불교청년회 총재로 추대되어 정교(政敎) 분립을 강력히 주장하고, 자주적 불교활동을 각성케 하고, 대중불교 노선으로 불교 발전에 매진하자는 이론을 정립했다.

충남 홍성군 결성면에는 한용운 선생 생가지, 만해 문학 체험관, 만해사, 민족시비 공원을 건립해 올바른 역사인식과 민족정신을 일깨우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 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3.1운동 100주년 만해 한용운 탄생 140주년을 맞이해 한용운의 삶을 이해하고, 한국독립운동사에 미친 영향과 문학적 요소를 활용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은자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충남학 강사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