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2019.04.10(수) 11:16:27 | 꼬꼬맘 (이메일주소:yangza44@hanmail.net
               	yangza44@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1


공주 공산성에서 가장 경관이 좋을 곳을 꼽으라면 단연 서문에 해당하는 금서루(錦西樓)일 겁니다. 특히 철쭉이 만발하는 봄에는 이쪽저쪽에서 셔터를 누르는 소리가 쉴 새 없이 들립니다. 지난 4월 6일(토), 공주공산성 관광안내소를 지나다가 맞은편 '백미 고을' 안의 풍경이 평소와는 달라 보여 가까이 다가가 보았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2


두 채의 한옥 중 왼쪽으로는 공주 로컬& 관광상품 판매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3

다른 한옥에는 공주시니어클럽과 함께하는 '흥미진진 마곡 카페'가 들어서 있습니다. '공주시니어클럽'은 공주시로부터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법인 '마곡'이 위탁받아 운영하는 노인 일자리 전담기관으로 공공시설 자원봉사 및 시장형 일자리, 인력파견을 수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흥미진진 마곡 안에서는 1층에 향토음식 사업단과 청춘 카페 마곡 2호점이 입점해 있으며, 2층에는 수경재배사업단에서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청춘 카페 마곡 2호점'은 시니어 바리스타들이 매일 11시~ 20시, 제2의 인생을 꾸려가고 있는 곳이라고 하네요.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4


이날은 어르신들과 다식과 떡을 만드는 체험(체험비 5000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손이 많이 가고, 먹거리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집에서는 좀처럼 안 해 먹게 된 우리 전통 음식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5


그 옆 테이블 위에는 어르신들이 직접 키운 수경재배 식물이 놓여 있었습니다. 2년근 새싹 인삼을 비롯한 허브, 다육식물, 영산홍, 천낭금 화분이 보였고, 제철을 맞은 딸기 화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어르신들이 온갖 정성을 들여 키우셔서인지 하나같이 싱싱하니 때깔이 좋아 보입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6


두 채의 한옥 사이에 난 앞마당에는 공주댁이야기와 고마공주협동조합에서 '퀸즈프리마켓(대표 김미희)'을 개장하고 있었습니다. 이 행사는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열린다고 합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7


직접 농가에서 농사지은 공주 밤과 표고버섯 등의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어서 신선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8


공주시 유구읍의 '유구 직물'은 1950년대 직조업 현대화의 시발점이자 1980년대까지 국내 직물산업의 부흥을 이끌었습니다. 한복, 양장, 양복을 만드는 인견(人絹)은 유구 지역의 특산품으로 실크 다음으로 여겨지는 고급 섬유입니다. 그런데 시절이 좋아져서인지 이곳에서 인견 때 타월을 1000원에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절대로 구매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될 것 같았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9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10


여성 셀러들 틈에 노신사 한 분이 계셨습니다. 솔공방의 '김성일' 대표님이시래요. 섬세하게 작업한 목공예품이며 막 쓰기에는 아까운 생활 도구들이 즐비했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11


가족 단위로 관광차 오신 분들도 계셨지만, 역시 프리마켓에는 아이들을 데리고 온 주부들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데다 친환경 소재로 만든 의류나 잡화가 많아서 주부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것 같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12


고래 모양을 한 깜찍한 키링은 결혼과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됐던 셀러 분이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비단 이 셀러뿐만 아니라 프리마켓은 같은 경우로 구직 대신 창업을 선택한 여성들이 모여 숨은 재주를 발굴하여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제공처였습니다.

떠나요~ 이보다 완벽할 수 없는 봄나들이! 13


저 멀리 꽃단장 준비로 분주한 공주 공산성이 보입니다. 공산성을 둘러보고 오셔서 건강한 반찬으로 마련된 식사를 드시고, 차 한 잔의 여유를 누리시며 느긋하게 프리마켓에서 눈에 차는 농산물이며 잡화도 고를 수 있으니 완벽한 봄나들이 코스가 확실하지요?

 

꼬꼬맘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