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자치분권

여러분의 아이디어 하나가 충남을 변화시킵니다.

Url 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제목, 지역, 작성자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아이가 즐겁고 부모가 행복한 장난감은행
지역 작성자 김은솔

청양읍 주민자치회는 2002년 12월에 출범했다. 2015년도에 충청남도에서 선정하는 '충남형 동네자치 시범 공동체'로 선정됐다.

이후 군 최대 현안인 인구증가시책에 발맞추기 위한 일환으로, 2016년 3월부터 장난감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그 후 장난감도서관을 확대 이전하면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난감은행'(장난감 도서관)이 청양복지타운 내에 새 둥지를 틀고 2017년 1월 24일 확대 이전하였다. 이로써 읍주민자치위원회는 군내 유아들에게 다양한 장난감을 마음껏 가지고 놀 기회를, 부모들에게는 장난감 구입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더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장난감은행 이용대상은 청양읍민 중 만5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다. 대여 및 반납일은 매주 화·금요일(오전 10~12시)이며, 청양복지타운 지하(읍주민자치센터)로 방문하면 이용할 수 있다. 방법은 부모 명의의 회원카드 발급(가입비 무료) 후 장난감 별로 소정의 비용을 지급하고 가져가면 된다. 대여는 1인 1점을 기본으로 하며, 기간은 기본 2주 및 1회 연장 가능하다. 단 장난감 1점당 1일 연체 시 500원의 벌금이 부과되며, 연체 누적일 수가 14일 이상되면 반납 후 3개월간 대여가 정지된다.

2019년 5월부터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여 수요 조사를 실시해 주민들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장난감 외 영유아 놀이매트, 유모차, 유아 식탁, 자전거, 아기 욕조 등 주민 수요를 반영하여 이용률이 전년 동월 대비 169.3% 상승했다.

주민자치회는 앞으로도 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으로 가까이 다가가는 정감 있는 주민자치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장난감 기부를 비롯하여 많은 협조를 부탁했다.

또한, 2019년 5월 28일 시니어 클럽 MOU를 체결하였다. 장난감은행으로 어르신 일자리까지 창출하게 만들었다. 어르신 4명이 장난감 소독과 관리를 맡아 세대 간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함께 살아가는 청양을 만들어가고 있다. 일하는 어르신들의 당당한 생활 모습을 선보이면서 다양한 계층의 만남을 통해 지역공동체 소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청양읍 주민자치회의 장난감은행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 역할, 탐색 및 조작 등 다양한 발달 도모, 다양한 놀이문화 경험을 제공한다. 부모와 함께 장난감 놀이와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영유아 부모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청양읍은 다양한 정책사업에 기반하여 지속적인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사례로 꿈나무 도서관, 아이 돌봄 및 심리발달 교실 등이 있다. 적은 수요로 등핫니되기 쉬운 영유아 관련 정책사업 개발 및 추진을 연계하여 지역 주민과의 소통으로 주민자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2019 주민참여 혁신모델’ 우수사례집
  • 담당부서공동체지원국
  • 담당자최승철
  • 문의전화041-635-2274

최종 수정일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