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자치분권

여러분의 아이디어 하나가 충남을 변화시킵니다.

Url 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제목, 지역, 작성자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백제의 춤’ 추며 주민 화합 ‘똘똘’
지역 작성자 배관열

공주 월송동 주민자치위원회, 각종 봉사활동으로 솔선수범
공연 연습하며 유대감 ‘끈끈’

공주시 월송동은 백제 때 웅천, 신라 대 충전주 웅주, 고려·조선대에는 공주목에 속했다. 서기 475년부터 6대 64년간 백제의 왕도로 내려온 만큼 관련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백제의 전통과 문화를 바탕으로 백제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건강하고 신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월송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의 문화·복지·편익 증진, 주민의 자치활동 강화, 지역공동체 수행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 2월에 설립됐다. 공주시는 모든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중 가장 늦게 설립됐지만 지난 1년 간 공주시의 여러 행사와 백제문화제에서 수차례 공연을 하는 등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월송동 주민자치위는 현재 김인옥 위원장과 박정란 부위원장을 포함해 25명의 주민대표 위원들로 조직돼 있다. 기획분과, 봉사분과로 나뉘어 어르신 행복한마당 행사에서 서빙, 음식만들기 및 설거지, 청소 등 자원봉사를 하거나 무령왕릉과 공산성 입구 등에서 급수 봉사를 하는 등 공익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또 쓰레기 수거 등 환경정화 활동, 시에서 독려하는 환경캠페인 등을 전개하는 한편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을 돌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월송동 주민자치위원회의 가장 큰 자랑이자 특기는 ‘백제 춤’이다. 
 
충남도 주민자치센터 특성화 시범사업에 선정되며 ‘전통민속 백제의 춤 배우기’를 진행했고,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주민 화합을 이끌어냈다. 

백제춤은 공주대학교 무용학과 최선 교수의 협조를 받아 2017년부터 연습에 들어갔다. 월송동 호태산에 위치한 한국수자원공사 공주정수장 야외무대에서 첫 연습을 진행했고, 월송동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80여명의 주민들이 함께 했다. 매회 최소 80명 이상, 많게는 150여명까지 함께한 백제춤 프로그램은 공주시의 다른 읍·면·동에도 소문이 퍼지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여러 행사 및 축제에 월송동 백제춤팀이 초정됐다. 

백제춤 프로그램이 개설되고 진행한지 3달째가 되던 2017년 9월 ‘제63회 백제문화제’ 기간 중 공산성 내 공연장에서 월송동 주민들과 축제 관광객들이 모두 어우러져 함께 백제춤을 추는 등 총 세 번의 공연을 선보였다. 이에 공주시민은 물론이고 국내 관광객 및 외국에서 온 관광객들가지도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설집된지 1년이 갓 넘은 신생 단체인 만큼, 월송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독립적인 공간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타 읍면동에 비해 프로그램 수가 다소 부족하지만 1~2년 내에 ‘월송복합문화센터(가칭)’가 개관하면 좀 더 창의적이고 신선한 도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형 동네자치 성과와 방향’사례집
  • 담당부서공동체지원국
  • 담당자최승철
  • 문의전화041-635-2274

최종 수정일 :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